세계일보

검색

'첫 데이트' 비용 부담은 누구 몫?…해외 온라인 '후끈'

관련이슈 오늘의 HOT 뉴스

입력 : 2014-11-28 09:41:52 수정 : 2014-11-28 10:02:50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첫 데이트 비용 부담이 누구의 몫인지를 놓고 해외 네티즌들의 격렬한 논쟁이 펼쳐지고 있다. 이는 나라를 떠나 남자와 여자가 있는 곳이라면 어디서든지 문제가 되는 것으로 보인다.

지난 27일(현지시각) 영국 메트로에는 여자가 첫 데이트에서 돈을 내지 않는 이유와 관련해 글 한 편이 게재됐다.

칼럼니스트로 보이는 게시자는 ‘여성’이었다. 게시자는 글 시작에 앞서 자신은 ‘남녀평등주의자’며, 스스로 돈을 낼 수 있을 만큼 돈을 벌고 있다고 전제했다. 그럼에도 게시자는 “난 남자가 첫 데이트에서 돈을 내야 한다고 생각한다”며 “가장 결정적 계기는 나의 ‘경험’이었다”고 운을 뗐다.

게시자는 과거 한 채팅사이트에서 만난 남성과 데이트를 즐기기 위해 카페에 들어갔다. 그런데 카운터에서 먼저 커피를 주문한 남성이 자기 모가치의 돈만 내고 의자에 앉았으며, 여성은 어안이벙벙한 상태에서 카모마일차를 주문하고 지갑에서 돈을 꺼내 계산했다. 결국 화가 난 게시자는 자기 몫의 돈만 낸 상대방과 다시는 만나지 않았다.

게시자는 “여성을 위해 남성이 돈을 내는 건 남성이 여성에게 얼마나 관심이 있는지를 가늠할 수 있는 척도”라고 강조했다. 이어 “여성을 감동시킬 생각이 있고, 차후 관계 발전에 노력을 기울일 생각이 있는 지도 알아볼 수 있는 기회”라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조금 더 확대하자면 남성이 ‘좋은 친구’ 또는 상대에게 관대하고, 친절하고, 배려심 있는지 등도 짐작할 수 있다”고 말했다.

게시자는 “물론 관계는 일방통행이 아니라 상호작용”이라며 “다만, 데이트에서 점심이나 차 한 잔 정도 살 수 있는 간단한 제스처는 그들이 얼마나 좋은 가정에서 자랐는지를 보여주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해당 글 아래에는 60개에 달하는 댓글이 달렸다.

남성으로 보이는 한 네티즌은 “그럼 논리적으로 따졌을 때, 왜 여자는 돈을 내지 않느냐”며 “남자는 항상 여자 앞에서 자신이 얼마나 뛰어난 지 증명해야 하느냐”고 되물었다. 그러면서 “내가 보기에 게시자는 뭔가를 공짜로 얻으려 할 때만 ‘남녀평등주의자’가 되는 것 같다”고 지적했다.

게시자를 지적하는 여성 네티즌도 있었다. 이 네티즌은 “여성 중에도 남성만큼 돈을 버는 이들은 있다”며 “그런데도 상대방이 돈을 내길 바라는 사람들이 있다”고 우회적으로 게시자를 비판했다. 이어 “난 남자와의 관계에서 내가 빚지는 것을 원치 않는다”고 덧붙였다.

이 외에도 네티즌들의 반응은 뜨거웠다. 결국 한 네티즌이 중재 아닌 중재에 나섰다. 이 네티즌은 “남자가 돈을 내든 안내든 이런 문제는 답이 없다”며 “남자가 돈을 낸다면 여자 중에도 자신이 빚을 진 것마냥 생각하는 사람이 있을 수 있다”고 말했다.

이 네티즌은 “여러분께 제안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만약 내가 1차에서 돈을 낸다면, 2차에서 상대방이 돈을 내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이게 그나마 여자가 남자와 동등한 위치에서 빚 지는 느낌이 들지 않을 수 있는 방법”이라고 덧붙였다.

김동환 기자 kimcharr@segye.com
사진=메트로 홈페이지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비웨이브 아인 '미소 천사'
  • 비웨이브 아인 '미소 천사'
  • 비웨이브 제나 '깜찍하게'
  • 정은지 '해맑은 미소'
  • 에스파 카리나 '여신 미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