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억'소리나는 VIP 요우커, 10명 중 7명가까이 1억이상 쇼핑

입력 : 2014-12-08 08:07:33 수정 : 2014-12-08 09:17:53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억'소리가 나야 VIP 요우커(중국인 관광객)인 것으로 나타났다.

8일 외국인 관광전문여행사 코스모진( www.cosmojin.com)이 운영하는 코스모진 관광R&D(연구·개발)연구소가 올해 2월 1일부터 11월 20일까지 'VIP 관광'을 요청한 중국인 관광객 596명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한 결과 이들 중 87%가 한국에서 최대 5000만원 이상 쇼핑한 것으로 나타났다.

VIP 요유커 10명 중 4명(39%)가 1억∼2억원을 쇼핑했으며 5000만∼1억원 23%, 2억∼3억원 17%등의 순이다.

3억원 이상 물건을 사들였다는 중국인 VIP도 8%나 됐다.

이들 VIP가 가장 선호하는 품목은  명품 브랜드(VIP 중 68%)였다. 이어 23%는 한류브랜드, 9%는 토속기념품이라고 각각 응답했다.

중국인 VIP 가운데 30대 연령층의 씀씀이가 가장 컸다.

30대 가운데 56%가 한번 쇼핑할 때 5000만원 이상을 썼다고 답변했다.

1억원 이상 쇼핑한다는 VIP도 30대 연령층에서 20%나 나왔다.

쇼핑금액이 2억원 이상이라는 30대도 9%나 됐다.

5000만원 이상을 소비한 VIP 연령대는 30대에 이어 50대가 47%로 뒤를 이었으며 40대 44%, 60대 43%, 20대 41% 등의 순이다.

반면 1000만원 미만을 지출하며 비교적 적은 돈을 쓰고 돌아간 연령은 장년층인 60대(14%)인 것으로 조사됐다.

이어 20대(12%)의 소비규모가 두 번째로 작았다.

이번 조사결과 씀씀이가 상상을 초월하는 VIP 요우커를 붙잡기 위해 명품 브랜드 등 특화된 전략이 더욱 필요한 것으로 드러났다.

박태훈 기자 buckbak@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아일릿 이로하 '매력적인 미소'
  • 아일릿 민주 '귀여운 토끼상'
  • 임수향 '시크한 매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