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박원순 "제2롯데월드, 철저히 감독…임시사용 취소할 수도"

입력 : 2014-12-18 09:54:32 수정 : 2014-12-18 10:38:02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박원순 서울시장은 18일 최근 누수, 사망 사고 등이 잇따라 안전 관련 문제가 불거진 제2롯데월드에 대해 "임시사용 취소할 수도 있다. 철저히 감독할 것"이란 입장을 밝혔다.

박 시장은 이날 오전 TBS라디오 '열린아침, 열린대화'에 출연해 시민 15명과 함께 질의응답 시간을 가졌다.

우선 박 시장은 잇단 사고로 굉장히 불안하다는 송파구 주민의 지적에 "제2롯데월드, 석촌지하차도 등 연이은 사고가 있었고 해서 불안한 것 이해한다"며 "제2롯데월드 아쿠아리움이라든지 영화관 등은 17일부로 완전히 보강공사가 끝날 때까지, 안전진단될 때까지 사용 중단을 요청했다"고 답변했다.

이어 "롯데 측에서도 최선 다해서 하겠다고 약속했다"며 "그런 사고가 있었기 때문에 다시는 그런 일이 있으면 안 되겠다. 그래서 감독하고 있고 이번에도 더 큰 사고가 발생하기 전에 조치한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서울역고가 공원화 사업에 대해서는 "고가 양쪽에 남대문 시장과 중림동 주민들이 있는데 교통 흐름을 유지하고 장사도 잘 되도록 고민하고 있다"며 "처음엔 반대도 많았지만 지금은 전문가, 주민 간담회 등 대화 많이 하고 있는 상황이다. 조금은 이해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내년에는 남대문 시장을 어떻게 살릴 지에 대한 용역도 할 것"이라며 "또 고가가 보행거리로 바뀌면 많은 사람들이 몰릴 것이라 본다"고 밝혔다.

또 "도시를 공부해보니까 차가 아주 빠른 속도로 지나다니면 장사가 안되는 게 사실이다"며 "사람들이 많이 걸어다니고 해야 음식도 먹고 장사도 잘 된다"고 주장했다.

박 시장은 "남대문 시장이 훨씬 더 잘 되도록 노력하고 있다"며 "그래서 걱정은 충분히 인지한다. 주민들과 충분히 상의하면서 더 좋은 곳으로 만들겠다"고 다짐했다.

끝으로 수도권 매립지와 관련한 갈등에 대해서는 "서울시민을 생각하는 마음으로 인천시민에 접근해야한다"며 "(사용종료를 선언한 인천시민들의 입장이) 님비(Not In My Back Yard) 현상은 아니라고 본다"고 설명했다.

이어 "(매립지 인근) 주민 입장에서보면 인근에 냄새, 먼지 등이 많이 날텐데 그걸 오래 참아왔기 때문에 사용종료등의 말은 계속 나올 것"이라며 "인천 시민 입장에 서서 할 수 있는 일은 다하겠다는 입장이다.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뉴시스>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비웨이브 아인 '미소 천사'
  • 비웨이브 아인 '미소 천사'
  • 비웨이브 제나 '깜찍하게'
  • 정은지 '해맑은 미소'
  • 에스파 카리나 '여신 미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