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기고] 우려되는 일본의 ‘역사수정주의’

관련이슈 기고

입력 : 2014-12-18 21:09:53 수정 : 2014-12-18 21:09:53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지난 11월 말 일본 최대 발행부수를 자랑하는 요미우리신문은 그동안 써왔던 이른바 ‘성노예’라는 표현을 쓴 것에 대해 사과했다. 이보다 앞서 아사히신문은 한국인 여성들이 일본군 ‘위안소’에서 일하도록 강제 동원됐다는 기사에 대해 잘못된 증언이 바탕이 됐다는 이유로 그 기사를 취소했다. 상당수 전문가들은 일본의 양대 신문이 이러한 조치를 취한 것은 일본 정부의 입장을 반영한 것이라고 평가하고 있다. 한편 지난 14일 치러진 일본의 중의원 선거에서 현 아베 총리가 이끄는 자민당이 압승을 거두었다. 이제 아베 총리가 2018년까지 집권할 가능성이 커지면서 한국과 중국 등 일본의 이웃 국가들은 현재 아베정권의 보수적 외교정책과 우려스러운 역사인식을 계속 상대해야 하는 상황에 직면하게 됐다.

과거사와 일부 영토문제를 둘러싸고 한·일 간 갈등이 극복되지 않고 있는 상황에서 과거사를 털어버리려는 일본의 행보가 ‘역사수정주의’의 강화로 이어질 수 있다는 우려가 커지고 있다. 일본 일각에서 지속되고 있는 일본군 ‘위안부’나 교과서, 독도문제 등에 대한 일련의 역사 왜곡 움직임을 ‘역사수정주의’로 지칭한다. 아베 총리는 지난 11월30일 일본NHK 프로그램에서 일본의 종전 70년인 2015년에 총리담화를 발표하겠다고 천명했는데, 최근 논란이 되고 있는 고노 담화에 대해서는 계승해 나간다는 입장을 밝혔다. 하지만 그가 발표하겠다고 하는 총리담화에 어떤 내용을 담을지 우려된다.

장세윤 동북아역사재단 책임연구위원
그런데 요즘 미국 일각에서 일본의 이러한 ‘역사수정주의’적 경향을 비판하는 움직임이 대두되고 있어 주목된다. 특히 한·일 양국의 역사문제에 대한 미국 측의 관심이 고조되는 것 같다. 그 한 예로 뉴욕타임스는 12월3일 전 아사히신문 기자 우에무라 다카시와 그의 가족이 일본 우익의 협박을 받고 있다고 보도했다. 4일에도 ‘일본의 역사세탁’이란 사설을 게재해 일본의 위안부 강제 동원을 부정하려는 아베 총리의 시도를 ‘불장난’이라며 강도 높게 비판했다. 또한 미국 하원 외교위원회 에드 로이스 위원장은 지난 6일 “독도문제는 역사적 관점에서 봐야 한다”며 “올바른 명칭은 독도”라고 밝혀 시선을 끌었다. 외교 전문가들은 그가 독도문제에 대해 분명한 의견을 표명한 것은 독도영유권을 주장해온 아베정부에 대한 공개경고라고 해석한다. 이와 함께 지난 13일 일본의 4개 역사단체가 “일본 안팎에 위안부의 진실을 알릴 것”을 밝혀 아베정권의 행보와 대조적인 모습을 보이고 있다. 역사학연구회 등 일본의 주요 역사연구·교육 단체들은 아베 총리의 일본군 위안부 문제 왜곡을 지적하고 역사연구에 기초한 진실을 국내외에 알리기로 했다고 한다.

따라서 우리 학계도 이와 관련 한·일 간의 주요 쟁점이 되고 있는 주제에 대한 새로운 자료의 발굴과 치밀한 연구, 중국과 동남아 등 일본제국주의 피해국과의 공동연구, 그리고 올바른 역사교육과 연구성과의 대중화, 국내외 홍보, 활발한 국제교류와 시민연대 운동 등을 통해 한·일 간 역사 현안의 해결에 기여할 수 있도록 다각적 관심과 지속적 노력을 기울여야 할 때이다.

장세윤 동북아역사재단 책임연구위원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비웨이브 아인 '미소 천사'
  • 비웨이브 아인 '미소 천사'
  • 비웨이브 제나 '깜찍하게'
  • 정은지 '해맑은 미소'
  • 에스파 카리나 '여신 미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