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문건 전달 받고도 피해가기 수사법
대통령 부담 덜기·靑서 화해 주선설
‘정윤회 국정개입 의혹’ 문건 파문에 휩쓸린 박지만 EG그룹 회장의 입장에 변화가 감지되고 있다. 박 회장은 ‘비선 실세’로 불리는 정윤회씨와 대척점에 있는 갈등 관계의 한 축으로 지목됐다. 그런 박 회장이 최근 검찰에 출석해 정씨 관련 의혹을 털어주고 측근을 통해 입수한 청와대 문건의 존재를 부정하는 행보를 보였다. 본인의 억울함보다 누나(박근혜 대통령)가 떠안을 정치적 부담을 덜어주기로 판단한 것이 아닌지 관심이 쏠린다.

18일 박 회장 변호인에 따르면 박 회장은 ‘일부 언론 보도 내용 중 바로잡기를 희망하는 사실관계’란 A4 용지 2장 분량의 문서를 통해 일부 사실관계에 대한 자신의 입장을 밝혔다. 그간 박 회장은 자신과 관련된 어떤 보도에도 반응하지 않았고 언론과의 접촉을 극도로 꺼렸다. 우선 박 회장은 문건에서 “(세계일보 기자가) 유출 문건을 가져와 보여주기는 했지만 이를 교부하지는 않았다”고 주장했다. 본지 기자를 만난 사실과 청와대 문건의 존재 여부를 직접 확인했지만 그 문서를 받은 적은 없었다는 것이다.

박지만 EG회장이 지난 15일 미행설 등에 대한 검찰 조사를 받기 위해 참고인 신분으로 서초동 서울중앙지검에 들어서고 있다.
이재문 기자
이 문장에는 ‘나에게’라는 표현이 없다. 해당 문건이 전달된 대상이 모호한 것이다. 만약 박 회장이 ‘나에게’ 그 문건을 건네지 않았다는 의미로 썼다면 행위 자체는 사실이다. 하지만 본지 기자가 해당 문건을 박 회장 측 A씨에게 건넸던 사실을 감안하면 박 회장 해명은 교묘한 수사법에 불과하다.

‘박 회장이 청와대 문건을 다른 사람에게 전달한 적도 당연히 없다’고 기술한 부분도 마찬가지다. 자신의 측근인 B씨를 통해 문건을 처리했으며, B씨는 기자에게 청와대와 국정원에 전달했다고 알려왔다. 실제 박 회장도 기자에게 전화를 걸어와 ‘국가정보원에서 연락이 갈 것이니 좀 도와 달라’는 부탁도 했다. 박 회장이 이처럼 계산된 발언을 하며 자신을 숨기는 것은 ‘정윤회 국정개입 문건’ 파문에서 일정한 거리두기를 하려는 의도로 보인다.

박 회장이 시사저널의 미행설 보도와 관련해 최근 검찰에 출석해 정 회장과 관련한 의혹을 ‘혐의없음’으로 정리해준 것도 같은 맥락으로 해석된다. 한 정치권 관계자는 “이번 파문으로 보수층까지 박 대통령에게 등을 돌린 것으로 확인되면서 박 회장이 누나를 돕기 위해 모종의 결단을 내린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일각에서는 청와대 측이 나서서 박 회장과 정씨 사이를 화해시킨 게 아니냐는 분석도 나오고 있다.

박현준 기자 hjunpark@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아일릿 이로하 '매력적인 미소'
  • 아일릿 민주 '귀여운 토끼상'
  • 임수향 '시크한 매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