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금감원, 해외 신용카드 부정사용 급증에 따라 '비상'경보 발령

입력 : 2014-12-19 11:21:59 수정 : 2014-12-19 11:49:13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금감원, '비상' 소비자 경보 발령
.


금융감독원이 해외에서 신용카드 부정사용에 따른 소비자 피해사례가 잇따라 일어나자 소비자경보를 발령했다.

19일 금감원은 겨울방학 시즌을 맞아 해외여행이 증가하면서 해외에서 신용카드 도난·분실 피해도 크게 늘어날 것으로 예상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올 상반기 중 피해신고 건수는 총 9285건으로 피해액은 65억3800만원에 달한다.

피해 지역별로는 미국이 4313건(34억3900만원)으로 가장 많고, 인도가 201건, 영국 163건, 중국 152건 등 순이다.

금감원은 해외에서 신용카드 결제 때 카드 비밀번호를 봐뒀다가 카드를 소매치기하는 사례, 경찰을 사칭하며 신분증이나 신용카드 및 카드 비밀번호를 요구하는 사례, 해외에서 신용카드가 불법복제돼 한국으로 돌아온 이후 부정 사용되는 사례 등을 꼽았다.

금감원은 해외여행 전에 카드사의 문자알림(SMS) 서비스에 가입하고 카드 뒷면에 서명하며 사용한도를 여행에 적정한 수준으로 조정할 것을 당부했다.

해외여행 중에는 분실시 최대한 신속하게 카드사 분실신고센터로 신고하고 비밀번호 유출에 유의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비밀번호가 필요한 거래는 분실 신고 전에 발생한 3자의 부정사용액을 원칙적으로 카드사가 책임지지 않는다는 점도 주의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불법복제를 막으려면 카드 결제시에 보이는 곳에서 결제하도록 요구하고 유명금융회사의 현금자동입출금기(ATM)를 이용하는 것이 좋다고 설명했다.

박태훈 기자 buckbak@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한지민 '우아하게'
  • 한지민 '우아하게'
  • 아일릿 원희 '시크한 볼하트'
  • 뉴진스 민지 '반가운 손인사'
  • 최지우 '여신 미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