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NYT "해킹 배후 북한에 경제제재 필요"

입력 : 2014-12-19 16:02:23 수정 : 2014-12-19 16:02:23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사설서 국제사회에 강력 대응 주문 미국의 유력 일간지 뉴욕타임스(NYT)가 최근 소니픽처스 해킹의 배후로 지목된 북한에 대한 미국 정부와 국제사회의 강력한 대응을 주문했다.

NYT는 18일(현지시간) '소니와 김정은의 폭력배들'이란 제목의 사설에서 소니가 영화 '인터뷰'의 개봉을 취소한 것을 '항복'으로 규정하면서 미국 정부가 나서야 할 때라고 지적했다.

해커의 요구대로 영화개봉을 취소한 소니의 결정은 김정은 북한 국방위원회 제1위원장뿐 아니라 다른 범죄집단에게도 '머리만 잘 쓰면 협박과 공갈이 먹힐 수 있다'는 잘못된 신호를 줬다는 것이다.

NYT는 "소니와 같은 대형 기업도 혼자의 힘으로는 불량국가와 그들이 육성하는 해커군단과 맞설 수 없다"며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은 이번 해킹과 향후 발생할 해킹에 대해 강력한 입장을 견지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NYT는 구체적으로 북한에 대한 추가 경제제재를 주장했다.

한국과 일본과도 공동 전선을 펴야 한다는게 NYT의 입장이다. 북한 주변국의 긴장을 고조시킬 가능성이 있지만 미국이 북한에 대해 취할 수 있는 조치는 현실적으로 추가 경제제재 외에는 존재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NYT는 또 미국 정부가 국제사회와 공동으로 이번 사건에 대한 조사위원회를 만들고,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의 결의안 채택 등을 추진할 수도 있다고 훈수했다.

이와 함께 NYT는 국제사회의 공동대응 필요성도 제기했다.

사이버 공격의 정의와 이에 따른 국제적 대응 등에 대해 한시라도 빨리 국제적인 합의와 기준을 만들어 놓아야 한다는 것이다.

NYT는 "미국과 중국이 이런 중요한 사안에 대해 공동전선을 펴지 못한다면 인터넷이란 공간은 모두가 적이 돼서 싸우는 무질서 상태로 전락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한편 NYT는 북한이 원하는 대로 소니가 개봉을 취소했지만, 이번 사건을 통해 국제적으로 유명세를 탄 '인터뷰'에 대한 일반인의 관심은 오히려 확산될 수 있다고 진단했다.

영화 속 김정은 제1위원장의 암살 장면은 이미 인터넷에 퍼졌고, 극장이 아닌 인터넷 스트리밍 서비스를 통해 영화가 공개될 가능성도 있다는 것이다.

특히 NYT는 영화가 인터넷의 파일공유 서비스를 통해 퍼질 경우 북한의 해커들도 손을 쓸 수 없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연합>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아일릿 이로하 '매력적인 미소'
  • 아일릿 민주 '귀여운 토끼상'
  • 임수향 '시크한 매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