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프로축구 심판징계현황 첫 공개
오프사이드 판정 정확도 94.7%, 페널티킥은 75.6%에 그쳐 대조
2014시즌 프로축구 K리그에서 12경기 중 1경기꼴로 오심이 나온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프로축구연맹은 19일 서울 신문로 축구회관에서 심판 운영 설명회인 ‘토크 어바웃 레프리 2’를 열고 오심에 따른 심판 징계 현황을 최초로 공개했다. 이에 따르면 K리그 클래식(1부리그)·챌린지(2부리그)를 합쳐 올해 열린 412경기 가운데 28경기에서 오심이 발생해 심판에게 33건의 배정정지 징계가 내려졌다. 이 중 15경기에서 페널티킥과 관련한 잘못된 판정이 내려졌다.

심판위원회의 올 시즌 판정 정확도 분석 결과 심판들의 오프사이드 판정 정확도는 94.7%였으나 페널티킥 정확도는 75.6%에 그쳤다.

이운택 심판위원장은 “전체적으로 냉정함이 부족했다”면서 “심판의 자신감 결여가 원인인 듯하다. 동계 훈련에서 교육을 통해 이 부분을 집중 보완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전체 판정 정확도는 88.2%로 86.8%였던 2013시즌에 비해 소폭 상승했다. 잉글랜드 프리미어리그의 2013-14시즌 판정 정확도는 95%다.

심판에게 가장 많은 4경기 배정정지 처분이 내려진 경기는 9월 열린 포항 스틸러스와 전북 현대의 경기였다. 당시 주심은 전반 7분 코너킥 상황에서 포항이 득점에 성공했으나 공격수가 수비수를 밀었다는 판정과 함께 골을 인정하지 않았다. 하지만 동영상 분석 결과 해당 공격수가 수비수 등에 손을 댄 것은 사실이었으나 밀지는 않았던 것으로 드러났다. 이 주심은 전반 25분에도 실수를 저질렀다. 전북의 카이오가 포항 선수의 발목을 밟는 퇴장성 파울을 범했으나 주심은 레드카드를 꺼내지 않았다.

잘못된 페널티킥 판정을 두 차례나 내린 경우도 있었다. 성남FC 구단주인 이재명 성남시장이 불만을 제기한 경기였다. 10월 열린 성남과 울산 현대의 경기에서 주심은 후반 9분에는 성남에, 36분에는 울산에 페널티킥을 줬다. 하지만 심판이 선언한 푸싱 파울은 모두 오심으로 드러나 3경기 배정 정지 처분이 내려졌다.

박병헌 선임기자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아일릿 이로하 '매력적인 미소'
  • 아일릿 민주 '귀여운 토끼상'
  • 임수향 '시크한 매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