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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년부터 서울에 전기택시·버스 달린다

입력 : 2014-12-19 20:08:09 수정 : 2014-12-20 01:08: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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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급물량 2015년 3000대로 확대
공기관 신차구매시 25% 의무화, 세제지원 연장·보조금 순차 축소
내년부터 서울과 제주에 전기자동차(EV) 택시가 시범 운영되고, 부산 등에서는 전기 버스가 다닌다. EV 구매자에게 1500만원씩 지원되는 정부 보조금 규모는 2017년부터 단계적으로 줄어든다.

19일 환경부와 산업통상자원부가 발표한 ‘전기차 상용화 기반 조성을 위한 종합대책’에 따르면 정부는 내년 EV 보급물량을 올해 800대에서 3배가량 증가한 3000대로 확대하고, 최대 420만원의 세제지원은 2017년까지 연장한다. 정부 로드맵대로라면 EV 누적 보급규모는 2016년 1만6000대로 1만대 시대가 열리고, 2019년 13만6000대를 거쳐 2020년 EV 20만대 시대가 된다.

정부는 차량보급 확대 외에도 ▲핵심 기술개발 ▲충전시설 확충 ▲민간참여 촉진 등 방안을 함께 내놨다. 2019년까지 222억원을 투자해 현재 1회 충전 시 주행거리가 100㎞대에 불과한 배터리 용량을 2020년까지 300㎞로 확대할 계획이다. 현행 1500만원이 지원되는 구매보조금은 2017년부터 2년간 1200만원으로 줄고, 2019년부터 2년간은 1000만원씩만 지원된다.

내년부터 서울과 제주에 전기택시 140대, 서울·김포·구미·부산 등에 전기버스 64대, 서울과 제주에 화물 전기차 30대 등이 시범운영되고, 공공기관이 구매하는 신차의 25% 이상을 전기차로 구매하도록 의무화한다.

2017년까지 전국에 공공 급속충전시설 632기를 설치, EV의 전국 운행에 지장이 없도록 할 계획이다. 특히 올해 고속도로 휴게소에 급속충전시설 4기가 설치되는 데 그쳤지만 2017년까지 100곳으로 늘리고, 2020년까지 200곳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아파트 등에서 겪는 충전문제 해소를 위해 기존 콘센트에서 쉽게 충전하고 그만큼의 요금만 부과되는 ‘이동형 충전기’ 700기를 내년에 시범보급할 계획이다. 올해까지 무료였던 EV 충전요금은 내년부터 1㎾h당 500∼600원씩 부과된다.

환경부는 ‘저유가 기조 등으로 값이 비싼 친환경차 인기가 줄어드는 상황이라서 EV 보급 목표가 과도한 것 아니냐’는 지적에 대해 “당초 2020년 100만대 보급 목표를 현실적 여건을 고려해 20만대로 수정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정재영 기자 sisleyj@segye.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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