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청와대 ‘정윤회 문건’ 오락가락 해명… 국민 불신 키웠다

관련이슈 [특종!] 정윤회 국정 농단 의혹

입력 : 2014-12-22 06:00:00 수정 : 2014-12-22 19:47:26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세계일보 문건은 청와대 것 아니다”, “정씨 감찰한 적 없다” 등 사실과 달라
보도이후 한달간 6번 거짓말 논란
세계일보 보도로 시작된 ‘정윤회 국정개입’ 의혹과 청와대 문건 유출에 대한 검찰 수사가 마무리 단계에 접어들었지만, 국민들의 의혹은 풀리지 않고 있다. 청와대가 관련 보도에 거짓 해명을 하면서 국민 불신을 키운 데다 박근혜 대통령이 문건 내용을 ‘루머’ ‘찌라시’로 규정하면서 사실상 ‘수사 가이드라인’을 제시했다는 논란에 휩싸인 탓이다. 박 대통령의 국정 지지율이 정부 출범 이후 첫 30%대를 기록하는 등 최저 수준으로 떨어진 것도 이번 파문 과정에 보여준 청와대의 ‘부실 대응’ 요인이 크다는 해석이다.

클릭하면 큰 그림을 볼 수 있습니다.

본지 보도 이후 청와대는 관련 사실을 일체 부인하는 등 강경 대응으로 일관했다. 그 과정에서 최소 6번의 거짓 해명 논란을 낳았다. 본지는 지난달 24일 ‘청와대 민정수석실 공직기강비서관실 소속 행정관(박관천 경정)이 올 초 정윤회씨에 대해 감찰을 했다가 갑자기 경질됐다’는 내용의 기사를 내보냈다. 민경욱 청와대 대변인은 이에 대해 “공직기강비서관실은 공직자 감찰이 임무이고 정씨를 감찰한 사실이 없다. 해당 행정관 인사는 통상적인 것”이라고 해명했다. 하지만 검찰 수사에서 ‘정윤회 문건’은 박 경정이 작성한 청와대 공식문건으로 확인됐다.

청와대는 본지가 이튿날인 지난달 25일 ‘정윤회씨 감찰을 지시한 비서관(조응천 전 공직기강비서관) 역시 갑자기 청와대를 떠났다’고 보도한 내용에는 “(조 전 비서관 사임)당시 답했던 말(일신상 이유)이 있다. 그 이상의 것은 알지 못한다”(민 대변인)고 했다. 조 전 비서관과 박 경정의 인사와 관련해서는 추후 언론 보도를 통해 문건 작성·유출에 따른 문책성 인사였음이 드러났다.

지난달 28일 ‘靑비서실장 교체설 등 VIP측근(정윤회) 동향’이라는 청와대 감찰보고서를 공개한 이후 청와대는 오락가락 해명을 내놓았다. 민 대변인은 “(청와대가) 유사한 내용을 담은 보고서를 갖고 있기는 하다. (그러나 세계일보 문건과 청와대 문건은) 같은 게 아니다”라고 말했다. 1차 보도 때는 감찰 사실을 부인했으나, 보고서가 공개되자 “동향 조사를 한 건 사실이나 문건은 다르다”고 주장한 셈이다. 하지만 서울중앙지검에는 “세계일보가 보도한 문건은 대통령기록물”이라며 유출자를 가려달라고 수사의뢰를 했다. “감찰 사실 없어”→“보도 문건과 청와대 문건은 달라”→“보도 문건은 대통령기록물”로 바뀐 것이다.

이재만 청와대 총무비서관이 조응천 당시 비서관에게 “정윤회씨 전화를 받으라”고 말한 사실이 드러나면서 올 7월 국회운영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정씨를 마지막으로 만난 게) 2003∼2004년”이라는 이 비서관의 답변은 위증이라는 비판을 샀다.

검찰 수사가 진행되면서 청와대의 ‘7인회’ 급조 논란, 오모 전 행정관 거짓 강요 의혹, 한모 경위 회유 의혹이 줄줄이 터져나왔다. 청와대 관계자들은 ‘정윤회 국정개입 의혹’ 문건 작성과 유출에 조 전 비서관을 중심으로 한 ‘7인회’란 조직이 있었고, 최근 특별감찰 결과를 통해 이런 사실을 밝혀냈다고 기자들에게 흘렸지만 검찰은 “청와대의 특별감찰 보고서에는 7인회 얘기가 없다”고 선을 그었다. ‘정윤회 문건’ 파문을 가라앉히기 위해 청와대가 ‘7인회’를 급조했다는 의혹이 나오고 있다. 청와대 특별감찰을 받은 오모 행정관이 언론 인터뷰에서 “감찰 조사 과정에서 ‘조 전 비서관이 정윤회 문건 작성과 유출을 주도했다’는 내용의 진술서에 서명하라고 강요받았다”고 폭로했지만 청와대는 이 사실도 부인했다.

문건 유출 주범으로 몰리면서 극단적 선택을 한 최모 경위는 지난 14일 공개된 유서에서 청와대 민정수석실이 함께 수사를 받은 한 경위를 회유한 의혹을 시사하는 글을 남겼다. JTBC도 한 경위가 “청와대 민정수석실이 회유를 했다”는 인터뷰 내용을 보도했다. 청와대는 “회유한 적이 없다”고 반박했지만, JTBC는 “청와대가 한 경위를 회유한 음성, 구체적인 정황들을 모두 확보하고 있다”며 재반박했다. 이상돈 중앙대 명예교수는 중앙일보와의 인터뷰(12월19일자)에서 “청와대가 실체도 없는 7인회설을 퍼뜨리고 한 경위를 회유하려 했다는 의혹이 제기됐는데 특검을 통해 밝혀야 할 중대한 의혹”이라며 “이게 만일 사실이라면 한국판 워터게이트 사건이 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청와대가 이번 파문을 은폐·축소하기 위해 ‘7인회’를 급조하고 오 전 행정관에게 거짓 진술을 강요했는지, 수사 대상인 한 경위를 접촉하거나 회유한 사실이 있는지는 남은 검찰 수사에서 밝혀져야 할 대목이다.

박현준 기자 hjunpark@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아일릿 이로하 '매력적인 미소'
  • 아일릿 민주 '귀여운 토끼상'
  • 임수향 '시크한 매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