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백화점이 아이돌과 동거하는 사연은

입력 : 2015-01-23 09:29:42 수정 : 2015-01-23 09:29:42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유통업계가 대형 연예기획사와 손잡고 국내외에서 팬을 몰고 다니는 '아이돌 모시기'로 불황 속 돌파구를 찾고 있다.

23일 업계에 따르면 백화점이나 쇼핑몰 등이 인기 아이돌 그룹의 음반과 기념품 등을 선보이는 매장을 열고 고객 확보에 공을 들이고 있다.

롯데백화점은 SM엔터테인먼트와 함께 본점 영플라자에서 동방신기·슈퍼주니어·소녀시대·샤이니·엑소 등 SM 소속 가수 관련 상품을 파는 'SM타운' 매장을 운영한다.

SM타운은 2013년 6월 롯데백화점에 정식 입점하기에 앞서 같은 해 1월 팝업스토어로 첫선을 보였다. 당시 유통업계 처음으로 문을 연 SM타운 팝업스토어에서는 12일간 6억3천만원이라는 기록적인 매출을 올렸다.

이런 폭발적인 반응에 힘입어 SM타운은 정식 매장이 됐다. 현재 문구류·사인 CD·의류 등 700여개 상품을 팔며, 월평균 매출은 8∼10억원 정도로 알려졌다.

최근 인기 상품은 엑소의 달력·아트북·앨범 등이 들어 있는 '엑소 시즌 그리팅'(3만5천원), 동방신기 사진이나 캐릭터 그림이 새겨진 '동방신기 버튼 마그넷'(1만5천원) 등이다.

특히 한류를 타고 SM타운 매장에는 SM 소속 아이돌을 좋아하는 외국인 팬들의 발길이 꾸준히 이어지고 있다. 구매 고객 가운데 외국인 비중이 40∼50%다.

중국 등 외국에서 온 관광객이 많은 명동에서 대표적인 한류 스타인 SM 소속 아이돌 상품을 선보여 해외 팬을 공략하겠다는 의도가 적중했다.

실제로 SM타운은 지난해 롯데백화점 본점에서 중국 신용카드 브랜드인 은련카드로 결제한 구매 건수 순위에서 상위권인 8위에 올랐다.

또 SM타운에 온 팬들이 SM타운에만 머물지 않고 백화점 내 다른 매장에서 쇼핑과 식사를 하는 경우가 많아 백화점 집객 효과를 톡톡히 누리고 있다.

장혜빈 롯데백화점 PB팀 선임바이어는 "외국인 고객들은 SM타운 매장을 들른 후 라인프렌즈스토어, 스타일난다 등 영플라자 내 여러 매장을 들러 추가로 쇼핑을 즐기는 경향을 보인다"고 전했다.

서울 코엑스몰 바로 옆에도 지난 14일 SM엔터테인먼트가 운영하는 복합문화공간 'SM타운 코엑스 아티움'이 문을 열어 쇼핑몰과 시너지 효과를 내고 있다.

이곳에는 SM 소속 가수들의 기념품을 파는 '셀레브러티 숍', 음악 녹음·앨범 재킷 촬영 등을 직접 체험해볼 수 있는 'SM타운 스튜디오, 홀로그램 공연 등을 하는 'SM타운 씨어터' 등이 들어섰다.

SM타운 아티움은 에잇세컨즈, 어라운드더코너, 아르마니 익스체인지, H커넥트 등 브랜드 매장이 있는 코엑스몰 밀레니엄 플라자와 바로 이어져있다.

이 때문에 SM타운 아티움을 찾은 한류 팬들이 자연스럽게 코엑스몰에 입점한 의류·잡화·화장품 매장과 맛집 등에도 방문한다고 코엑스몰은 전했다.

코엑스몰 관계자는 "SM타운 아티움 오픈 후 일주일간 코엑스몰 방문객 중 10∼20대 여성과 중국·일본 관광객이 눈에 띄게 늘었다"며 "SM타운 아티움이 관광객들에게 '필수 코스'로 떠오르면서 코엑스몰도 덩달아 주목받고 있다"고 말했다.

<연합>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아일릿 이로하 '매력적인 미소'
  • 아일릿 민주 '귀여운 토끼상'
  • 임수향 '시크한 매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