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오페라감독 낙하산 논란 연일 ‘파열음’

입력 : 2015-01-25 21:09:59 수정 : 2015-01-25 21:09:59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성악계 “임명철회 안하면 집단행동”
문체부 “법적 문제없어… 철회 불가”
자격 기준 모호… 해법 찾기 힘들 듯
국립오페라단 한예진(44·사진) 신임 예술감독 임명을 둘러싼 갈등의 골이 깊어지고 있다. 성악계는 26일부터 한 예술감독 임명철회를 요구하는 집단행동에 나서기로 했다. 반면 문화체육관광부는 임명 과정에 법적·행정적 문제가 없다며 물러서지 않겠다는 입장이다.

오페라 관련 7개 단체가 모인 한국오페라비상대책위원회는 26일 오전 서울 서초구 예술의전당 앞에서 80여명이 모인 가운데 ‘신임 예술감독 임명철회와 낙하산 인사 진상규명을 촉구하는 시위’를 벌일 예정이다. 이어 27일부터 요구 조건이 관철될 때까지 같은 장소에서 1인 시위를 이어나간다.

비대위 측은 “문체부 담당자와 면담에서 신임 예술감독의 함량미달 경력과 경험 없음, 경력 조작에 대한 책임을 묻고 낙하산 인사 경위를 밝히라고 촉구했으나 명확한 답변을 듣지 못했다”고 밝혔다. 비대위는 지난 2일 임명된 한 예술감독이 8개월간 상명대 산학협력단 특임교수 경력 외에 오페라 연출·경영 경험이 전무하고 성악가로서 정상급 무대에 선 적이 없다며 비판하고 있다. 문체부 담당자의 오타로 당초 발표자료에서 한 예술감독의 특임교수 재임 기간이 11년으로 부풀려진 것도 이상한 모양새다.

문체부는 임명철회 불가 방침을 고수하고 있다. 문체부 관계자는 “임명 과정에서 행정적 하자나 개인적 흠결이 있어야 철회할 수 있다”며 “한 예술감독이 국내에 알려지지 않아 전문성이 떨어진다는 주장은 받아들이기 곤란하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이어 “한 예술감독은 이탈리아 밀라노 베르디 국립음악원 학사를 졸업하고 해외 무대에서 활동했다”며 “행정경험이 없기는 문체부 산하 모든 단체장이 마찬가지”라고 밝혔다.

양측이 해결점을 찾지 못하는 이유는 오페라단 예술감독의 자격에 대한 기준이 없기 때문이다. 예술감독은 오페라단 정관상 장관이 임명하도록 돼 있다. 후보자 선정과 추천 모두 문체부 내부에서 결정한다. 현 시점에서 예술감독에 요구되는 역할과 과제에 대한 사회적 합의 역시 없다. 국립오페라단은 1년 예산이 100억원에 육박하는 오페라계 대표 단체이지만 여론의 사각지대에 머물러 왔다.

그러다보니 비대위는 한 예술감독에 대한 결정적 결격 사유를 내놓지 못하고 있다. 문체부 역시 신임 감독이 적임자인 근거를 대지 못하는 상황이다.

음악계에서는 한 예술감독이 ‘깜짝 인사’라는 데 대체로 동의한다. 한 오페라 평론가는 “의외의 인물이고 투명하지 못한 인사이니 반발이 생기는 건 당연하다”며 “다만 개인에 대한 인신공격은 지나친 감이 있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국립오페라단을 예술의전당 산하 기관으로 넣으려는 움직임이 있어왔기에 오페라단장을 미리 본부장 수준으로 낮춰 낙점한 것 아니냐는 일부 의견도 있다”고 전했다.

전문성과 능력에 대한 의구심이 이는 상황에서 한 예술감독이 침묵을 지키는 데 대해서도 비판이 일고 있다. 문체부가 “젊고 전문성 있는 인사가 어떻게 오페라단을 꾸려갈지 일단 지켜보자”고 한 이상 한 예술감독이 직접 나서 오페라단 운영계획과 청사진을 제시해야 하지 않겠느냐는 것이다. 한 예술감독은 당초 27일 취임 기자회견을 가질 예정이었으나 준비 부족을 이유로 취소했다. 2일자로 부임한 그는 현재 부서별로 만나며 업무를 파악하는 중이다.

송은아 기자 sea@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비웨이브 아인 '미소 천사'
  • 비웨이브 아인 '미소 천사'
  • 비웨이브 제나 '깜찍하게'
  • 정은지 '해맑은 미소'
  • 에스파 카리나 '여신 미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