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열받은 靑·친박 "秘史공개 무책임·부적절"

입력 : 2015-01-30 19:53:09 수정 : 2015-01-30 22:07:56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靑 “세종시 정치공학적 해석 유감” 반박
“출간 시기 일러… 朴정부에 부담” 성토
청와대와 새누리당 친박(친박근혜)계 의원들은 30일 이명박 전 대통령의 회고록 출간에 대해 “부적절한 처사”라고 성토했다. 박근혜 대통령 임기가 절반 이상 남은 상황에서 전직 대통령의 회고록 출간은 시기적으로 너무 이른 데다 사전 유출된 회고록 전문에 정치적으로 민감한 내용이 가득 담겨 있다는 이유에서다.

청와대는 이날 이 전 대통령에 대한 불쾌함을 노골적으로 드러냈다. 한 핵심 관계자는 예고없이 기자실을 찾아 작심한 듯 이 전 대통령의 주장을 반박했다. 이 전 대통령이 세종시 추진 공약이행 약속을 하면서 박 대통령의 대선 지원유세를 요청했다가 대통령이 되자 이를 어기고 세종시 수정안을 관철시키려 했다는 지적이다. 이 관계자는 “세종시 문제가 정치공학적으로 이렇게 저렇게 해석되는 것이 과연 우리나라나 당의 단합에 어떤 도움이 되는지 의문”이라고 이 전 대통령을 에둘러 비판했다.

하지만 속으로는 반기는 분위기도 엿보인다. 이 전 대통령의 회고록이 연말정산 대란과 건강보험료 백지화 파문, 이완구 국무총리 후보자의 부동산 투기 의혹 등 잇단 악재를 희석시켜 국정위기 국면을 전환할 계기를 제공할 것이라는 시각에서다. 한 관계자는 “이 전 대통령은 가장 인기없는 전직 대통령”이라며 “여권이 4대강과 자원외교 문제점을 파헤쳐 ‘이명박 때리기’를 할 경우 국면 전환이 가능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친박계 의원들은 부글부글 끓고 있다. 영남권 중진 의원은 통화에서 “대통령 임기가 아직 중반도 지나지 않았는데, 회고록 출간 시기가 너무 이르지 않냐”며 “내용적으로 부적절한 부분도 꽤 있다”고 날을 세웠다. 이 관계자는 “남북관계 비사 부분은 북한의 자존심을 건드렸다”며 “공개하지 말았어야 할 얘기였고, 앞으로 남북관계에도 나쁜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세종시 원안 추진 문제에 대해서도 “원안 추진은 정치권이 국민한테 약속한 사안이었는데, 정권이 바뀌었다고 엎어버리면 국민이 정치권을 믿겠냐”고 반문했다. 다른 영남권 중진 의원도 “박 대통령이 남북관계를 풀어보려고 노력하고 있는 이 시점에 전직 대통령이 그런 민감한 얘기를 공개적으로 하는 건 상식적으로 맞지 않다”고 질타했다.

개혁 성향의 하태경 의원은 페이스북에서 “이 전 대통령이 회고록에서 남북 정상회담과 관련해 북한이 뭘 요구했다는 등 시시콜콜 밝힌 것은 대단히 잘못이고, 형법상 외교상 기밀누설죄 위반 소지가 있다”며 회고록 출판 철회를 촉구했다.

남상훈·김채연 기자 why@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한지민 '우아하게'
  • 한지민 '우아하게'
  • 아일릿 원희 '시크한 볼하트'
  • 뉴진스 민지 '반가운 손인사'
  • 최지우 '여신 미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