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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조원대 '부산 항공기 MRO 핵심거점 사업' 결국 좌초

입력 : 2015-01-30 17:11:07 수정 : 2015-01-30 17:11: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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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항공, 김해공항 활주로 존치 여부 확정 때까지 투자 보류 4조원 규모의 초대형 프로젝트로 기대를 모았지만 부산시와 민간투자자 간 이견으로 지지부진하던 '부산 항공산업 클러스터' 구축사업이 결국 좌초 위기를 맞았다.

'항공기 MRO 핵심거점 및 항공기 제조부품 유망거점 기지'를 구축하는 항공산업 클러스터 조성사업은 부산시의 '2020년 항공산업 글로벌 7 도약 프로젝트' 의 핵심 사업이다.

MRO는 유지(Maintenance), 수리(Repair), 보수(Overhaul)를 뜻한다.

특히 이 사업은 서병수 부산시장이 민선 6기 일자리 창출의 핵심 추진과제로 설정해 주목을 받아왔다.

30일 부산시 등에 따르면 '항공산업 클러스터 사업 시행 본 협약' 체결을 위한 시와 대한항공 간 협의가 사실상 중단돼 2018년 사업 완료 목표가 사실상 물 건너갔다.

시 관계자는 "그동안 김해공항 활주로 존치 등 항공 클러스터 구축사업의 전제조건을 놓고 협의하던 대한항공 측이 '김해공항의 활주로 존치 여부에 대한 정부 방침이 결정되고 그룹의 자금 사정이 호전될 때까지 사업 추진을 보류한다'고 통보해 사실상 협의가 중단된 상태"라고 밝혔다.

부산시는 애초 강서구 대저동 김해공항 내 대한항공 테크센터 인근 66만㎡에 민간투자를 포함해 모두 4조원을 들여 항공산업 클러스터를 조성할 계획이었다.

그리고 전체 사업 부지 가운데 46만2천㎡는 대한항공과 이 회사의 협력업체가 절반씩 나눠 각 1조5천억원씩 투입, MRO 거점 기지와 항공기 제조부품 거점 기지로 개발하기로 하고 2012년 대한항공과 '항공산업 육성발전을 위한 협약'까지 체결했다.

부산시는 이후 사업 시행을 위한 본 협약 체결을 위해 대한항공이 제시한 전제조건을 놓고 협의를 진행해 왔지만, 대한항공 측이 김해공항 활주로 존치 문제를 선결조건으로 고수함에 따라 더는 사업 추진이 불가능할 것으로 전망된다.

김해공항 활주로 존치 문제는 부산 가덕도 신공항 건설 문제와 연결된 사안이다.

부산을 비롯해 영남권 5개 시·도간 첨예한 대립 속에 현재 신공항 건설 여부조차 확정되지 않은 상황에서 부산시가 선뜻 김해공항 활주로 존치를 대한항공 측에 약속하기는 어려운 실정이다.

한편, 대한항공 측은 항공 클러스터 투자사업을 보류하는 대신에 기존 대한항공 테크센터를 확장하는 무인기 생산 거점기지(3만3천㎡), 군용기 MRO 기지(2만1천㎡) 조성사업을 추진할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연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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