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사설] 논란 빚는 ‘이명박 회고록’… 국익 먼저 생각해야

관련이슈 사설

입력 : 2015-01-30 21:18:15 수정 : 2015-01-30 21:41:42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이명박 전 대통령의 회고록 ‘대통령의 시간’이 정쟁의 불씨가 되고 있다. 안타까운 일이다. 이제까지 전직 대통령 회고록은 숱하게 출간됐다. 하지만 이번처럼 논란을 야기한 적은 별로 없다. 이 전 대통령의 회고록은 외국 정상과 은밀하게 나눈 대화 내용, 남북정상회담과 관련한 북한의 요구, 4대강 개발에 대한 자화자찬, 자원외교에 대한 방어적 변명이 담겨 있다. 처음 듣는 내용도 있고, 현 대통령과 야당이 듣기 거북한 내용도 있다.

문제가 많다. 이 전 대통령이 주요국 정상과 나눈 내밀한 대화를 굳이 공개한 것은 이해하기 어려운 일이다. 외교관계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칠 수 있다는 점에서 결코 사려 깊은 행동이라고 할 수 없다. 정상회담록은 왜 비밀로 분류해 일정 기간 비공개로 국가기록원에 보관하는가. 국익을 위해서다. 이 전 대통령은 이 점을 간과했다.

회고록은 전·현 정권의 갈등으로 비화하고 있다. 회고록은 2009년 박근혜 당시 한나라당 대표가 정운찬 총리의 대망론을 견제하기 위해 세종시 수정안을 반대했다고 주장했다. 청와대는 정색을 하며 “유감”을 표시했다. 박근혜 대통령의 ‘원칙과 신뢰’ 정치 이미지를 훼손하는 내용인 탓이다. 한국갤럽 조사에서 대통령 지지도가 29%로 곤두박질한 상태에서 기름을 끼얹는 격이니 갈등은 깊어질 수 있다.

신구 정권의 충돌로 이어지는 것은 결코 바람직한 현상이 아니다. 미국처럼 전직 대통령이 현직 대통령을 돕지는 못하더라도 갈등을 만들어내면 국정을 이끌어갈 정력은 소모된다. 국정도 산으로 갈 수 있다. 신구 정권 충돌로 비쳐지는 언행은 모두가 자제해야 한다. 청와대도 회고록을 탓하기보다 지지도가 왜 떨어지는지를 돌아볼 일이다.

북한이 남북정상회담 협상에서 거액의 돈을 요구한 사실을 공개한 것을 둘러싸고도 논란이 있다. 이 전 대통령 측은 “국정의 연속성을 위해 다음 정부에 참고되도록 집필했다”고 했다. 남북협상 내용 공개도 그런 차원이라고 한다. 평가해줄 측면도 있다. 임기 내 업적에 쫓겨 북한 속셈을 알고도 퍼주기식 정상회담을 한 예가 있으니 그렇다. 박근혜정부도 참고할 만하다. 하지만 회고록에 북한의 잘못된 버릇이 공개되면서 막힌 대화 통로를 복원하는 일은 난관에 봉착할 여지가 커졌다. 남북 관계는 비공개와 경제적 지원의 불가피성이 있다. 차제에 정상적인 대화 채널을 구축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회고록 발간 시기가 논란이 되고 있다. 이 전 대통령은 자원외교에 대한 국회 국정조사 청문회를 앞두고 있다. 이 시점에 나온 회고록은 자기 변명으로 비쳐지기도 한다. 그렇다면 당당한 태도가 아니다. 모든 평가는 역사의 몫이다.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뉴진스 민지 '반가운 손인사'
  • 뉴진스 민지 '반가운 손인사'
  • 최지우 '여신 미소'
  • 오마이걸 유아 '완벽한 미모'
  • 이다희 '깜찍한 볼하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