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단독] 野 전대 막판 ‘줄세우기’ 파열음

입력 : 2015-02-02 06:00:00 수정 : 2015-02-02 06:00:00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구청장 등 동원 文지지 문자 살포
세계일보 단독입수 문건내용과 흡사
박지원측 “반칙·편법” 강력 반발, 문재인측 “규칙 위반한 것 아니다”
文 “MB 회고록 가치 없다” 비판
새정치민주연합 2·8 전당대회가 1일 줄 세우기 논란으로 파열음을 내고 있다. 문재인, 박지원 후보 간 당권 경쟁이 과열되면서 공방도 거칠어지고 있다.

이번 논란은 문 후보를 지지하는 문자메시지가 대량 살포되면서 시작됐다. 참여정부 출신의 일부 기초단체장이 최근 지역 대의원, 당원에게 “기호 1번 문 후보를 지지합니다. 문재인과 함께 반드시 이기는 정당을 만들어 달라”고 지지를 호소했다.

이 같은 활동은 세계일보가 단독 입수한 문 후보 측의 문건 내용과 무관치 않아 보인다. 문건은 지역위원회 단위별 대의원과 권리당원을 직접 모집한 모집책 단위에서 활동을 전개할 것과 단위별 카톡방을 운영할 것을 권고했다. 특히 “국회의원, 지역위원장, 지자체단체장, 광역·기초의원, 모집책 명의의 후보 지지호소 문자 전송이 가능함”이라는 내용과 함께 ‘문자전송 요망(1월29∼2월6일)’이라는 기간별 활동 방안도 마련했다. 실제 구청장 등의 문 후보 지지 문자가 발송되기 시작한 시점도 지난달 29일 이후로 집중됐다. 충북도당위원장인 노영민 의원은 이날 “기호 1번 문 후보를 간곡히 부탁드립니다”고 충북지역 당원들에게 문자메시지를 보냈다.

새정치민주연합 2·8전당대회 문재인·이인영·박지원 당대표 후보(왼쪽부터)가 1일 경기도 수원 아주대학교 체육관에서 열린 합동연설회에서 손을 들어 지지자들에게 인사하고 있다.
수원=연합뉴스
문건을 보면 ARS 투표를 위한 방침도 세웠다. ‘지역위원회별로 꼭 투표할 수 있는 권리당원 최소 50명 이상을 사전에 파악해 ARS투표 전화대기 요망’이라며 ‘투표대기자 인원 수 확인해 이름을 제외한 전화번호만 상황실 전송요망’이라고 세부 지침도 들어 있다. 문 의원 측은 “문건 출처에 대해선 모르겠다”고 부인했다.

문 후보 측은 이러한 활동에 대해 “경선 규칙 위반은 아니다”고 주장했다. 문 후보는 이날 수원에서 기자간담회를 갖고 “집단적이고 공개적으로 특정후보에 줄 서지 말자는 것이었지 개별지지를 못하게 하는 건 아니었다”고 강조했다. 박 후보 측 공세에 대해선 “제 몸에 사리가 많이 생겼을 것”이라고 불편한 심기를 드러냈다. 당 선관위 관계자도 “경선 규칙이 지역위원장과 의원들이 캠프에서 직책을 맡지 못하도록 규제하고 있지만 지지선언 등은 허용하도록 하고 있다”고 말했다.

반면 박 후보 측은 반발했다. 김유정 대변인은 “당이 합의한 ‘계파 청산을 위한 줄 세우기 금지 조항’까지 정면으로 위반하는 것은 도저히 이해할 수 없다”고 반박했다. 박 후보 측은 계파선거감시단을 꾸리고 감시활동을 전개하기로 했다. 논란은 당 선관위의 모호한 경선 규칙 때문이라는 지적도 나온다. 당 관계자는 “지역위원장(현역 의원 포함)의 캠프 참여를 금지했지만 보좌진을 캠프에 파견하거나 지지선언, 문자발송 등을 다 허용해 유명무실한 규칙을 만들었다”고 비판했다.

한편 문 후보는 이날 이명박 전 대통령의 회고록에 대해 “회고록으로서 가치가 없다”고 비판했다. 특히 월령 제한 없는 미국 쇠고기 수입에 대해 노무현 전 대통령이 조지 W 부시 전 미국 대통령과 이면 합의를 하고도 그 책임을 차기 정권으로 떠넘겼다는 이 전 대통령의 주장을 부인하며 “쇠고기파동의 책임을 참여정부에 전가하고 있다”고 반박했다.

김달중·박영준 기자 dal@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한지민 '우아하게'
  • 한지민 '우아하게'
  • 아일릿 원희 '시크한 볼하트'
  • 뉴진스 민지 '반가운 손인사'
  • 최지우 '여신 미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