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주민·환경단체 "지역민 의사 무시한 일방적 결정"

입력 : 2015-02-27 19:21:57 수정 : 2015-03-03 14:15:47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끝까지 반대투쟁 벌여나갈 것”
경주시장은 “원안위 결정 수용”
2022년까지 재가동이 결정된 경북 경주 월성 1호기 전경.
세계일보 자료사진
원자력안전위원회가 27일 우여곡절 끝에 원자력발전소 월성 1호기의 재가동을 허가하자 경주 지역민과 환경단체들이 “지역민의 의사를 무시한 일방적 결정”이라며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하지만 최양식 경주시장은 “원안위 결정을 받아들인다”고 밝혀 주민과의 갈등이 예상된다.

주민과 환경단체들은 이날 원자력안전위가 줄기찬 월성원전 1호기 폐쇄 요구에도 계속 운전 방침을 결정하자 허탈감을 감추지 못하면서 “끝까지 재가동 반대투쟁을 벌여 나가겠다”고 밝혔다.

경주시의회 원전특위 엄순섭 위원장은 “동경주지역 주민뿐 아니라 경주시민들의 반대여론에도 원안위가 월성 1호기의 계속운전을 결정한 것은 절대 받아들일 수 없다”며 “조만간 특위를 열어 대책을 마련하겠다”고 목청을 높였다.

경주환경운동연합과 경주핵안전연대 등 환경단체와 주민들은 이날도 서울 종로구 원안위 앞에서 월성 1호기 수명연장에 반대하는 상경집회를 가졌다. 계속운전을 해도 안전에 문제가 없다는 원전 측의 설명에도 “해결책은 영구폐쇄뿐”이라며 강경입장을 고수했다.

월성원전 1호기의 계속운전이 결정된 27일 경북 경주시 월성원전 홍보관 앞에서 인근 주민들이 사용 승인에 반대하는 구호를 외치고 있다.
연합뉴스
동경주지역 주민들은 “월성 1호기 수명연장에서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주민수용성”이라며 “우리는 이미 월성원전민간환경감시기구의 설문조사에서 80% 이상의 주민이 수명연장 반대를 표명한 바 있으나 원안위가 이를 무시한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라고 주장했다.

동경주대책위 김지태 사무국장은 “월성 1호기는 반드시 폐쇄해야 한다”며 “월성 1호기가 폐쇄될 때까지 강경투쟁을 계속할 것”이라고 말했다.

경주 양남면 월성원전 앞에서는 환경단체와 동경주지역 주민들의 반대 집회가 연일 계속되고 있다. 원전폐쇄를 촉구하는 각종 현수막과 해골 모양의 조형물도 곳곳에 내걸렸다.

최 시장은 이날 원자력안전위의 월성원전 1호기 재가동 결정에 대해 “원안위 결정을 받아들인다”고 밝혔다. 그러나 주민 신뢰성과 수용성을 확보할 실천 방안을 제시할 것을 한국수력원자력과 중앙 정부에 요구했다.

최 시장은 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원안위가 관련법에 따라 객관적인 검토로 결정한 사항인 만큼 대승적인 차원에서 수용한다”며 “주민 불안감 해소와 원전 안전성 확보를 위한 획기적인 방안을 요구한다”고 말했다. 아울러 월성 1호기 가동상황을 수시로 점검해 그 결과를 공개하고 32개 안전 개선사항과 최신 안전기준 적용을 충실히 이행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경주=장영태 기자 3678jyt@segye.com경주=장영태 기자 3678jyt@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한지민 '우아하게'
  • 한지민 '우아하게'
  • 아일릿 원희 '시크한 볼하트'
  • 뉴진스 민지 '반가운 손인사'
  • 최지우 '여신 미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