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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문協 “광고총량제는 지상파 특혜 정책”

입력 : 2015-03-02 19:53:40 수정 : 2015-03-02 21:59: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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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통위 밀어붙이기’에 거센 반발 ‘지상파방송 몰아주기’라는 비판에도 불구하고 방송통신위원회가 ‘광고총량제’ 도입을 밀어붙이는 데 대한 반발이 커지고 있다. 광고총량제는 방송광고의 전체 허용량만 제한하고, 시간·횟수·방법 등은 방송사 자율로 정하는 제도다.

한국신문협회는 2일 “광고총량제는 미디어 시장을 재편하는 결과를 가져올 수 있는 중대한 사안”이라며 “최근 열린 이사회에서 이런 문제를 방통위가 미디어산업의 종합적인 계획을 수립하는 문화체육관광부, 미래창조과학부 등 관계부처와 협의 없이 일방적으로 추진하는 것은 월권행위라는 데 인식을 같이했다”고 밝혔다.

협회는 광고총량제를 ‘지상파방송 특혜 정책’으로 규정했다. 방통위 산하 정보통신정책연구원(KISDI)의 지난해 조사 결과에 따르면 광고주의 81.7%가 광고총량제가 도입될 경우 신문·유료방송 등 타 매체 광고비를 줄여 지상파 광고비를 충당하겠다고 밝혔다. 협회는 “신문업계의 연간 광고물량은 1조6000억원 규모이고, 광고총량제가 도입되면 1000억∼2800억원의 신문광고비가 지상파로 옮겨갈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어 “지상파방송 프로그램에 붙는 프로그램 광고의 시간은 6분(24개)에서 9분(36개)으로 50%나 늘어난다”고 주장했다.

강구열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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