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세계일보·WT 공동 ‘제21회 세계언론인회의’]“동북아 경제적 연대, 반목 없앨 수 있어”

입력 : 2015-03-02 21:09:49 수정 : 2015-03-02 22:28:43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한·중·일 공조 국경 넘은 번영 의미 “中언론 자유화 바람 평화자산 될 것” 댄 버턴 전 미 연방하원의원 사회로 진행된 제2세션에서는‘한국·중국·일본 3국 관계에 있어서의 전략적 관심’을 주제로 토론이 이어졌다.

고토 시호코(後藤志保子) 우드로윌슨센터 연구원은 한·중·일 갈등과 관련, 3국의 경제적 연대가 3국 간 반목을 없앨 수 있다고 내다봤다. 그는 “동북아의 기적은 경제에서 일어나고 있다. 동북아 3국 간에는 경제적 이해가 맞아떨어질 때 국경을 넘은 번영이 있을 것이라는 잠재적 합의가 있다”고 진단했다. 특히 미국 주도로 이뤄지고 있는 환태평양경제동반자협정(TPP)이 한·중·일 협력을 촉진할 것으로 전망했다. “한국이 (현재 협상이 진행되고 있는 국가 외) TPP에 참여하는 첫 번째 국가가 될 것으로 보이고, 중국 역시 가까운 미래에 합의에 도달할 것”이라는 이유다.

베이징특파원을 지낸 주춘렬 세계일보 경제부장은 중국 매체에 대한 이해에 초점을 맞춰 동북아 평화 방안을 모색했다. 그는 ▲중·일 간 센카쿠제도(중국명 댜오위다오) 영유권 대립 ▲북한의 불안정 ▲미·중 간 갈등관계를 동북아를 긴장시키는 3대 요소로 보면서 그중 G2(미국과 중국) 관계가 나머지 변수에 상당한 영향력을 줄 것으로 분석했다. 주 부장은 또 2010년을 전후로 지속되고 있는 중국 개혁파의 미디어 자유화 바람이 동북아 평화의 자산이 될 것으로 주목했다. 즉 관영 매체의 세계 취재망 확대를 통해 중국위협론에 대응하고 있는 중국이 국제사회에서 자국 매체의 공신력 확보를 위해서라도 결국 미디어가 당의 선전·선동의 도구라는 고전적 명제를 스스로 허물 수밖에 없다는 설명이다.

알 스테어 게일 월스트리트저널 서울지국장은 동북아평화를 위한 협력에서 역사문제 해결이 가장 중요하다는 점을 지적했다. 그는 “박근혜 대통령은 3국 관계에서 자유무역협정(FTA) 등 경제 협력에 큰 관심을 갖고 있지만 3국은 정작 종전 70주년을 맞이해서도 일본위안부 문제나 역사청산 문제를 해결하지 못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김예진·염유섭 기자 yejin@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비웨이브 아인 '미소 천사'
  • 비웨이브 아인 '미소 천사'
  • 비웨이브 제나 '깜찍하게'
  • 정은지 '해맑은 미소'
  • 에스파 카리나 '여신 미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