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美 “일본군 위안부는 극악한 인권 위반”

입력 : 2015-03-03 18:16:51 수정 : 2015-03-03 22:49:50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국무부 ‘셔먼 발언’ 긴급진화…“특정 개인·국가 겨냥 아니다”
지난 2월25일 오후 서울 종로구 일본대사관 앞에서 열린 제1167차 일본군 위안부 문제해결을 위한 정기 수요집회에서 참가자들이 김복동, 길원옥 할머니에게 인사하고 있다.
세계일보 자료사진
미국 정부가 최근 논란이 된 웬디 셔먼 정무차관의 발언에 대해 정책 변화를 의미하는 건 아니라며 진화에 나섰다.

마리 하프 미국 국무부 부대변인은 2일(현지시간) 정례브리핑에서 “셔먼 차관 최근 발언은 버락 오바마 행정부의 정책 변화를 반영하지 않으며 어떤 개인이나 국가를 겨냥한 것이 아니다”고 밝혔다.

미 국무부는 특히 “(과거사와 관련한) 무라야마 총리와 고노 전 관방장관의 사과담화는 일본이 주변국과 관계를 개선하는 데서 하나의 중요한 획을 그었다”고 평가했다. 위안부 문제와 관련해 미 정부는 “제2차 세계대전 당시 성을 목적으로 한 일본군의 여성 인신매매 행위는 끔찍하고 극악한 인권위반”이라고 거듭 지적했다.

우리 정부는 3일 셔먼 차관의 과거사 문제 발언과 관련해 무라야마·고노담화의 중요성을 재차 강조하고 “군 위안부 피해자를 포함한 과거사 문제에 대해 한·미가 입장을 공유하고 있다는 점을 다시 한 번 확인했다”고 밝혔다.

미국 방문을 앞두고 있는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는 이날 “나는 역사 수정주의자가 전혀 아니다”고 밝혔다. 아베 총리는 중의원 예산위원회에 출석해 “전후 체제로부터의 탈각(脫却)이라는 단어가 해외에서 일종의 오해를 낳고 있다”며 약 1년 전 자신의 언급은 국내 정치에 관해 말한 것이라고 해명했다.

염유섭 기자, 워싱턴·도쿄=박희준·김용출 특파원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비웨이브 아인 '미소 천사'
  • 비웨이브 아인 '미소 천사'
  • 비웨이브 제나 '깜찍하게'
  • 정은지 '해맑은 미소'
  • 에스파 카리나 '여신 미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