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휴가 복귀한 슈틸리케 "제2의 이정협 찾겠다"

입력 : 2015-03-04 13:37:41 수정 : 2015-03-04 13:37:41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이광종 감독 빠른 쾌유 바란다"
울리 슈틸리케 감독.<<연합뉴스DB>>
휴가에서 복귀한 울리 슈틸리케 한국 축구 대표팀 감독이 "제2의 이정협(상주 상무)을 찾겠다"며 '흙 속의 진주'를 찾는 작업을 이어가겠다는 뜻을 분명히 밝혔다.

약 한 달간의 휴가를 마치고 업무를 재개하는 슈틸리케 감독은 4일 인천국제공항을 통해 입국하면서 취재진과 만나 이같이 밝혔다.

슈틸리케 감독은 소속팀에서도 완전한 주전이 아니었던 이정협을 발굴해 2015 호주 아시안컵을 앞두고 대표팀에 발탁했다. 우려의 시선이 적지 않았으나 이정협은 이 대회에서 2골 1도움을 올리며 슈틸리케 감독에게 보답했다.

그는 "아시안컵을 앞두고는 준비할 시간이 4개월에 불과해 이정협 밖에는 찾지 못했다"라면서 "그러나 월드컵까지는 시간적 여유가 많다. 제2의 이정협이 나올 수 있는 여건이 충분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지난해의 이정협과 같은 처지에 있는 많은 선수에게 희망을 주도록 하겠다"고 힘줘 말했다.

대표팀과 관련한 앞으로의 구상에 대해서는 "K리그를 관전하고 선수들의 상태를 면밀히 점검하면서 천천히 생각하겠다"며 원론적인 대답만 했다.

다만 "구자철과 박주호(이상 마인츠) 등이 경기에 많이 나서지 못하는 상황이어서 상태를 체크해 봐야 할 것 같다"며 일부 해외파 선수들이 경기에 나서지 못하는 것에 대한 우려를 나타냈다.

슈틸리케 감독은 어린 선수를 발굴하고자 하는 의지도 있다고 밝혔다.

그는 "차두리(35·FC서울)가 많은 나이에도 아시안컵에서 환상적인 활약을 펼쳤다"면서 "나이가 어린 선수도 마찬가지로 좋은 모습을 보여줄 수 있다. 선수 발탁에서 나이는 중요하지 않으며 그라운드에서 얼마나 실력을 보여줄 수 있는지만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슈틸리케 감독을 보좌하던 신태용 코치가 급성 백혈병으로 투병중인 이광종 전 감독 대신 올림픽대표팀 감독을 맡게 됐다.

이에 대해 슈틸리케 감독은 우선 "이 감독의 빠른 쾌유를 바란다"며 굳은 표정으로 말했다.

이어 "신 감독이 올림픽대표팀을 이끌게 된 것은 자연스러운 수순"이라면서 "A대표팀에서 이해한 것을 올림픽대표팀에 적용하는 것은 올바른 방향"이라고 평가했다.

그는 추가로 코치를 선임할 계획이 있는지를 묻는 질문에는 "당분간 큰 대회가 없으므로 기존 4명의 코치로 충분하다. 변화는 없을 것이다"라고 답했다.

<연합>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아일릿 이로하 '매력적인 미소'
  • 아일릿 민주 '귀여운 토끼상'
  • 임수향 '시크한 매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