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배 침몰" 허위신고로 경비정 2척 출동시킨 40대 구속

입력 : 2015-03-05 14:55:15 수정 : 2015-03-05 15:35:04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배가 침몰 중이라고 거짓 조난신고를 해 경비정 2척과 해경 37명을 출동시킨 남성이 구속됐다.

5일 보령해양경비안전서는 해양긴급 신고전화(122)로 허위 신고를 한 혐의(위계에 의한 공무집행 방해)로 김모(40)씨를 구속했다.

또 해경은 김씨를 상대로 허위신고에 따른 손해 배상을 요구하는 민사소송을 내기로 했다.

김씨는 설 연휴 중인 지난달 18일 오후 9∼11시 사이 모두 4차례에 걸쳐 122로 전화를 걸어 "군산 연도 인근 해상에서 기관 고장으로 표류하고 있다. 배에 물이 차 침몰하고 있다"고 거짓 신고한 혐의를 받고 있다.

해경은 풍랑주의보가 내려진 것을 무릅쓰고 경비정을 급파하는 한편 해상교통관제센터(VTS)·육군과 공조해 선박 추적 작업을 벌였다.

김씨는 4차례나 허위신고 전화를 반복했고, 해경은 경비정 등 배 2척과 37명을 동원해 2시간에 걸쳐 신고 해상 인근을 샅샅이 수색했다.

해경이  "위도와 경도를 알려달라"고 묻자 김씨는 갑자기 "아무 일 없다"고 했다가 다시 "배가 침몰했다"고 하는 등 수차례 말을 바꿨다.

해경은 실제 조난 상황을 염두에 두고 위치를 추적했고 이날 김씨가 배 위가 아닌 육지에 있었다는 사실을 밝혀냈다.

선원인 김씨는 이날 충남 서천에서 전북 군산으로 택시를 타고 이동하며 해경에 전화한 것으로 조사됐다.

김씨는 지난 2012년 추석 명절 기간에도 군산해양경비안전서에 허위신고를 했던 것으로 파악됐다.

해경은 그가 지난해 전북 군산 연도 인근에서 다른 이의 선박을 몰래 타고 나가는 등 선박을 불법으로 사용해 지난해 10월부터 복역하고 범행 하루 전날인 17일 출소했다고 밝혔다. 

박태훈 기자 buckbak@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비웨이브 아인 '미소 천사'
  • 비웨이브 아인 '미소 천사'
  • 비웨이브 제나 '깜찍하게'
  • 정은지 '해맑은 미소'
  • 에스파 카리나 '여신 미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