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서울지하철9호선 연장…어디까지 이어지나?

입력 : 2015-03-26 15:43:41 수정 : 2015-03-26 16:06:25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서울 지하철9호선 2단계 신논현~종합운동장 구간이 착공 7년만에 오는 28일 개통한다. 지하철 9호선은 한강을 따라 서울을 동서로 연결하는 노선으로 서울 강서구~영등포구~서초구~강남구~송파구~강동구를 잇는다. 9호선을 상징하는 노선색이 황금색에 가깝고 노선이 지나는 지역의 집값도 높아 ‘황금노선’·‘골드라인’으로 불리기도 한다.

개화~신논현 27㎞를 잇는 1단계 구간은 지난 2009년 7월 개통됐다. 1단계 구간은 정거장 25곳, 환승역 6곳, 차량기지 1곳을 갖추고 있다. 25개 역 가운데 ▲김포공항(5호선) ▲당산(2호선) ▲여의도(5호선) ▲노량진(1호선) ▲동작(4호선) ▲고속터미널(3·7호선)역에서는 다른 노선의 지하철과 환승할 수 있다.

지난 2009년 7월 착공해 이달 말 개통하는 2단계 구간(4.5㎞)은 언주, 선정릉(분당선), 삼성중앙, 봉은사, 종합운동장(2호선) 역 등 총 5개 역사가 신설되고 2곳은 환승역으로 다른 노선으로 갈아탈 수 있다. 종합운동장까지 9호선이 연장되면서 김포공항에서 종합운동장역까지의 이동시간이 기존 대비 30분 가량 단축된다.

종합운동장~보훈병원 9.1㎞를 연결하는 3단계 구간은 2016년 상반기 중 개통된다. ▲잠실·삼전·석촌(8호선) ▲방이사거리·신방이·올림픽공원(5호선) ▲오륜, 보훈병원 등 8개 역이 새로 생기고 2곳에서 환승이 이뤄진다. 당초 오륜동까지 계획됐으나 보훈병원까지 연장됐다. 3단계 구간이 개통되면 송파 잠실동과 석촌동·방이동, 강동구 둔촌동 일대 교통 여건이 더욱 개선된다. 이와 더불어 보훈병원~강동구 고덕지구까지 이어지는 4단계 계획과 하남 미사를 지나 남양주 양정까지 잇는 5단계 계획도 현재 추진되고 있다.

9호선 2단계 구간은 강남 논현동과 역삼동·삼성동, 송파구 잠실동 등에 5개 역사가 신설된다. 특히 서울시가 지난해 4월 발표한 코엑스~잠실운동장 일대 종합발전계획(국제교류 복합지구)에 따라 봉은사역과 종합운동장역 등 주변은 서울시의 대규모 개발에 따른 시너지 효과도 예상되고 있다. 지난해 9월에는 현대차그룹이 강남 삼성동 한전부지를 10조원에 인수하면서 또 한번 부각되기도 했다.

국제교류 복합지구 개발 계획에는 영동대로 지하화를 통해 복합환승시스템(봉은사역~삼성역 구간)을 구축하는 내용이 포함됐다. 복합환승시스템이 구축되면 KTX·GTX·위례신사선(계획중)이 지나게 되어 교통 요충지로 부각될 가능성이 높다.

코엑스~잠실운동장 일대 종합발전계획(국제교류 복합지구)에 따라 시너지 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 봉은사역 주변으로는 삼성동 IPARK를 비롯해 풍림1·2차, 래미안삼성1차 등이 가깝게 위치해 있다. 또 종합운동장역 인근으로는 송파구 잠실동 ▲아시아선수촌 ▲우성1·2·3차 ▲잠실엘스 등의 단지가 자리잡고 있다.

하지만 지하철 등 교통망 개통이 부동산 가격 상승을 이끄는 주요 재료임에는 틀림 없지만 최근에는 그 효과가 예전만 못하다고 전문가들은 강조한다.

강태욱 하나은행 부동산팀장은 “통상 교통망이 확충되면 개발 발표와 착공, 개통시점에서 집값이 오르게 마련인데 계속된 주택시장 침체로 개통 시점에서의 효과가 크게 반감됐다”고 설명했다.

최근 개통한 ▲신분당선(강남~정자·2011년 10월) ▲분당선 연장(선릉~왕십리·2012년 10월) ▲지하철7호선 연장(온수~부평·2012년 10월 개통) 등 모두 개통시점에서 전셋값 상승이 두드러졌을 뿐 매매가격은 큰 변동이 없었다. 서울 등 수도권 내 지하철 구축이 성숙기에 접어든 데다 지하철 이외 BRT 등 다양한 대중교통 수단의 발달과 자가차량을 이용하는 비중도 높아졌기 때문.

강 팀장은 “비록 주택시장 침체로 이전과 같은 개통 효과는 찾아 볼 수 없지만 지역적 특성과 노선에 따라 개통 효과가 다른 만큼 내집마련을 계획하고 있는 수요자라면 주변 새롭게 교통망 뚫리는 지역에 관심을 가져 볼만하다”고 전했다.

김현주 기자 hjk@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비웨이브 아인 '미소 천사'
  • 비웨이브 아인 '미소 천사'
  • 비웨이브 제나 '깜찍하게'
  • 정은지 '해맑은 미소'
  • 에스파 카리나 '여신 미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