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日 경찰, 조총련 의장 자택 압수수색

입력 : 2015-03-26 21:03:33 수정 : 2015-03-27 00:48:43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북한산 송이 불법 수입한 혐의
‘납북자 협상’ 대북 압박 가능성
일본 경찰이 북한산 송이버섯 불법 수입사건과 관련해 허종만 재일조선인총연합회(조총련) 의장의 자택 등을 압수수색했다. 북한산 송이버섯 불법수입 혐의에 따른 조치이지만 북·일 간의 일본인 납치피해자 교섭 상황과 맞물린 것이 아니냐는 분석이 제기된다.

26일 일본 언론에 따르면 교토(京都)부 경찰과 가나가와(神奈川)현 경찰 등 합동수사본부는 이날 도쿄 도내의 식품 도매회사가 북한에서 송이버섯을 불법 수입한 사건과 관련해 도쿄 도내의 허 의장 자택 등을 압수수색했다.

수사 대상인 식품 도매업체 ‘도호(東方)’는 2010년 9월 북한산 송이버섯 약 1200㎏을 중국산으로 위장해 수입한 혐의(외환법 위반)를 받고 있다. 일본 정부는 핵·미사일 개발과 일본인 납치문제에 대한 대북제재 차원에서 2006년부터 북한과의 수출입을 법으로 전면 금지하고 있다.경찰은 이 회사 사장 리모(61)씨와 종업원 2명을 외환관리법 위반 혐의로 체포해 구속하는 한편 이 회사가 조총련과 관련이 있다고 보고 허 의장 자택을 압수수색했다.

북한산 송이버섯의 불법수입 혐의에 따른 경찰의 법 집행 조치이지만, 일본 정부 수뇌부와의 교감 아래 이뤄지는 대북 압박의 일환일 가능성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즉 작년 5월 북·일 간에 일본인 납치 재조사와 대북제재 일부 해제를 맞바꾸는 ‘스톡홀름 합의’가 이뤄졌지만 이후 10개월이 지났음에도 북한이 납득할 만한 조사결과를 내놓지 않자 일본 측이 조총련을 통해 우회적으로 압박하는 게 아니냐는 지적도 나온다.

허 의장은 북한의 국회인 최고인민회의 대의원에 선출되고 김정은 국방위원회 제1위원장으로부터 80번째 생일 축전을 받는 등 북한 지도부의 신뢰를 받는 것으로 알려졌다. 그는 지난해 9월 8년 만에 방북해 김영남 최고인민회의 상임위원장 등을 만나기도 했다.

도쿄=김용출 특파원 kimgija@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아일릿 이로하 '매력적인 미소'
  • 아일릿 민주 '귀여운 토끼상'
  • 임수향 '시크한 매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