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금감원, 경남기업 채권단에 외압 정황

입력 : 2015-03-26 19:55:48 수정 : 2015-03-27 00:43:27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2014년 1월 3차 워크아웃 당시
“성완종 의견 반영·지원” 요구
신한銀 무상감자 의견 묵살 당해
감사원, 4월 말 감사결과 발표
해외자원외교 비리 연루 의혹으로 검찰 수사를 받는 경남기업이 세 번째 워크아웃을 하는 과정에서 금융감독원이 채권단에 외압을 행사한 정황이 포착된 것으로 알려졌다. 경남기업에 대한 검찰 수사가 금융당국으로까지 확산될 것으로 보인다.

26일 감사원에 따르면 금감원은 지난해 1월 당시 워크아웃 중이던 경남기업의 주채권은행인 신한은행으로부터 경남기업 실사결과를 보고받는 자리에서 대주주(성완종 전 의원) 의견을 긍정 검토해 신속하게 처리하라고 요구한 사실이 감사 과정에서 확인된 것으로 전해졌다. 감사원 관계자는 이날 “2014년 11월27일부터 12월17일까지 금감원 기관운용 실태를 감사하는 과정에서 금감원의 경남기업 워크아웃 외압 행사 정황이 드러났다”며 “오는 4월 말쯤 감사 결과를 발표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경남기업은 두 차례 워크아웃을 거쳐 지난 2013년 10월 세 번째 워크아웃을 신청해 승인받는 과정에 있었다. 당시 실사를 맡은 A회계법인과 신한은행이 대주주 지분의 무상감자를 실시해야 한다고 보고했으나 금감원은 이를 거부한 채 자금지원을 요구하는 성 전 의원 측 의견을 받아들이라고 압력을 행사했다는 것이다.

금감원은 이 과정에서 A회계법인 담당 이사를 이례적으로 호출해 면담하면서 대주주와 기업의 입장을 잘 이해해달라는 취지의 의견을 전달했고 A회계법인은 실사 보고서에서 ‘무상감자 필요 의견’ 문구를 삭제한 것으로 확인됐다.

금감원은 또 다른 채권단인 B은행 담당자와 C은행 부행장 등에게 주채권 기관이 아니니 크게 관여하지 말라며 무상감자 없는 출자전환에 조속히 동의하도록 요구한 것으로 파악됐다. 지난해 2월 경남기업은 채권단으로부터 무상감자 없는 1000억원 출자전환과 3800억원 신규자금 수혈을 포함해 6300억원대 자금 지원을 약속받았다.

감사원은 채권은행들의 경남기업 자금지원을 통해 대주주는 50억여원의 차익을 챙기고 채권단은 100억여원의 손실을 입은 것으로 보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김채연 기자 why@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아일릿 이로하 '매력적인 미소'
  • 아일릿 민주 '귀여운 토끼상'
  • 임수향 '시크한 매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