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에서 정치 컨설팅 업체의 수입 명세는 제대로 공개되지 않는다. 정치인이나 정당이 민간 업체 등에 의뢰한 컨설팅의 비용 등에 관해서는 연방선거위원회(FEC)에 신고하지 않아도 된다. 정치 컨설팅 업체의 활동 영역이 장막에 가려 있는 이유다.
더욱이 정치 컨설팅과 소위 슈퍼팩(Super PAC)으로 불리는 간접적인 정치 행동 단체의 영역이 모호하다. 슈퍼팩은 선거 캠프에 직접 참여하는 정치행동위원회(PAC)와 달리 외곽에서 특정 정치인이나 정당을 지원한다. 정치 자금의 무제한 모금이 가능해 미국의 금권 정치를 선도하고 있다는 지적도 제기되고 있다. 정치 컨설팅 업체는 흔히 슈퍼팩 등과 긴밀히 연계해 활동한다.
정치 컨설팅 업체들이 당파 정치를 극대화하고, 민주주의를 후퇴시키고 있다는 비판도 나오고 있다. 텔레비전 광고 등을 통해 상대방에 대한 인신 공격이나 흑색 선전을 조장하고 있기 때문이다. 정치 컨설팅 업체들이 선거 분위기를 흐려놓으면서 유권자들의 정치 및 선거에 대한 염증과 투표 기피 현상은 깊어지고 있다.
워싱턴=국기연 특파원 kuk@segye.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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