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글로벌 토크] 美 정치 컨설팅업 사상 최대 호황

관련이슈 글로벌 토크

입력 : 2015-03-27 19:38:31 수정 : 2015-03-27 19:38:31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대법 정치광고 무제한 허용 편승…2014년 중간 선거만 2억7500만弗 미국 대법원이 2010년에 기업, 노조, 개인, 비영리단체 등의 정치 광고를 무제한 허용하는 판결을 내린 이래 미국의 금권 정치가 갈수록 기승을 부리고 있다. 정당 밖에서 실질적으로 정치 활동을 하는 외곽 단체가 봇물을 이룬다. 게다가 민주, 공화당이 극단적인 당파 싸움에 매몰돼 장내 정치가 사실상 마비되자 장외 정치 바람이 거세게 불고 있다. 이런 분위기를 타고 정치 컨설팅 산업이 사상 최대의 호황을 누리고 있다.

정치 광고 기획 및 대행, 정치 자금 모금, 여론조사, 선거 전략 수립, 홍보 등이 정치 컨설팅 업체의 핵심 활동 분야이다. 2010년 이후 치러진 3번의 전국 단위 선거에서 선거 전에 투입된 자금이 136억달러(약 15조280억원)에 달하고, 이 중 상당액이 정치 컨설팅 업체에 흘러들어갔다고 미 의회 전문지 CQ 위클리 최신호는 보도했다. 지난해 11월 중간선거에서도 집행된 선거 자금 37억달러 가운데 2억7500만달러가량이 정치 컨설팅 업체 등에 돌아갔다고 이 전문지는 전했다.

미국에서 정치 컨설팅 업체의 수입 명세는 제대로 공개되지 않는다. 정치인이나 정당이 민간 업체 등에 의뢰한 컨설팅의 비용 등에 관해서는 연방선거위원회(FEC)에 신고하지 않아도 된다. 정치 컨설팅 업체의 활동 영역이 장막에 가려 있는 이유다.

더욱이 정치 컨설팅과 소위 슈퍼팩(Super PAC)으로 불리는 간접적인 정치 행동 단체의 영역이 모호하다. 슈퍼팩은 선거 캠프에 직접 참여하는 정치행동위원회(PAC)와 달리 외곽에서 특정 정치인이나 정당을 지원한다. 정치 자금의 무제한 모금이 가능해 미국의 금권 정치를 선도하고 있다는 지적도 제기되고 있다. 정치 컨설팅 업체는 흔히 슈퍼팩 등과 긴밀히 연계해 활동한다.

정치 컨설팅 업체들이 당파 정치를 극대화하고, 민주주의를 후퇴시키고 있다는 비판도 나오고 있다. 텔레비전 광고 등을 통해 상대방에 대한 인신 공격이나 흑색 선전을 조장하고 있기 때문이다. 정치 컨설팅 업체들이 선거 분위기를 흐려놓으면서 유권자들의 정치 및 선거에 대한 염증과 투표 기피 현상은 깊어지고 있다.

워싱턴=국기연 특파원 kuk@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비웨이브 아인 '미소 천사'
  • 비웨이브 아인 '미소 천사'
  • 비웨이브 제나 '깜찍하게'
  • 정은지 '해맑은 미소'
  • 에스파 카리나 '여신 미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