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여의도 블로그] 與, 시·도당위원장직 눈독 들이는 이유는?

관련이슈 여의도 블로그

입력 : 2015-03-27 18:53:16 수정 : 2015-03-27 22:13:25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1년 임기… 6월 말 임기 끝나
‘얼굴’ 알리고 총선 공천 유리 기대
초·재선 의원들 ‘물밑 신경전’
친박·비박 계파 힘겨루기 예고
오는 6월 말 임기가 완료되는 새누리당 시·도당 위원장직을 놓고 의원들 간 물밑 신경전이 만만치 않다.

주로 초, 재선 의원이 임기 1년의 위원장직에 눈독을 들이고 있다. 무엇보다 내년 총선 공천에서 유리할 것이라는 이유에서다.

현행대로 중앙당이 총선 공천을 주도하면 시·도당 위원장은 당 공천관리위원회에 의견을 개진할 수 있고, 당 지도부가 추진하려는 오픈프라이머리(완전국민경선제)가 도입되면 경선 룰 결정 과정에 역할할 수 있을 것이란 기대가 작용한 듯하다.

또 의원 개인의 정치활동에 적지 않은 도움이 된다. 지역구 관리는 물론 인지도를 높이는 계기가 될 수 있다. 대중 지지도가 낮은 초, 재선으로서는 매력이 많은 당직인 셈이다.

위원장은 추대 또는 경선을 통해 뽑는다. 지역 의원 간 사전 조율이 이뤄지면 추대 형식을 취하고 교통정리가 안 되면 경선을 하는 게 그동안 관례였다.

한 당직자는 27일 “시·도당 위원장은 무시 못할 당직”이라고 말했다. 당헌 73조 4항에 시·도당 위원장은 전국위원회 의장, 부의장 이외에 다른 당직을 겸직할 수 없다고 규정하고 있다. 당헌에 ‘중복당직 겸직 불가’ 조항을 명시한 것은 그만큼 비중 있는 자리라는 의미다. 당직자는 “총선, 지방선거 등 큰 선거를 앞두면 경쟁이 치열한 편”이라고 강조했다.

지역의 한 의원은 “순서대로 하면 내가 하는 것이 당연하다”며 “그러나 경선까지 하고 싶지 않다”고 선을 그었다. 추대로 하겠다는 입장을 분명히 밝힌 것이다. 그러면서 “모 의원이 당내 주류측 핵심인사와 개인적인 인연을 내세워 들이밀고 있는 것 같다”며 경계의 눈초리를 보냈다. 다른 지역에서는 동료 의원의 입장이 난처하다고 한다. 서로 하겠다고 나서 누구를 주저 앉혀야 할지 막막하기 때문이다. 당직자는 “역대 총선 공천에서 시·도당 위원장이 탈락한 예가 수두룩하다”며 “위원장이라고 해서 반드시 공천을 받으란 보장이 없다”고 설명했다. 3개월 앞으로 다가온 시·도당 위원장 선거는 계파 대결로 압축될 가능성이 높다. 지난해 7월 전당대회 전에 실시된 경기도당 위원장 선거는 친박(친박근혜), 비박(비박근혜)계 간 구도로 치른 바 있다. 당권을 쥔 주류 측과 비주류 간 힘겨루기가 본격화할 것이라는 관측이다.

황용호 정치전문기자 dragon@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한지민 '우아하게'
  • 한지민 '우아하게'
  • 아일릿 원희 '시크한 볼하트'
  • 뉴진스 민지 '반가운 손인사'
  • 최지우 '여신 미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