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얼굴 맞댄 한·미 합참…'사드' 논의는 없었다

입력 : 2015-03-27 18:51:09 수정 : 2015-03-27 22:23:32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통합 대공·IAMD 등 의견 교환…사드, IAMD 범주 포함돼 논란
軍당국 “상호 운용성 강조” 해명
27일 열린 한·미 합참의장 회담에서 북한의 핵·미사일 위협에 대비한 ‘통합 대공·미사일 방어체계’(IAMD·Integrated Air Missile Defense) 관련 논의가 있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이날 서울 용산 합동참모본부 청사에서 열린 최윤희 합참의장과 마틴 뎀프시 미국 합참의장의 회담 이후 뎀프시 의장은 한민구 국방장관을 예방한 자리에서 “한국군 합참과 매우 중요하고 생산적인 대화를 나눴다”며 “지휘·통제, IAMD, 연습 및 훈련 등 다양한 한·미동맹의 성과에 대해 논의했다”고 밝혔다. 뎀프시 의장이 언급한 IAMD는 항공기와 미사일 위협에 동시에 대응할 수 있는 방어체계로 미사일방어체계(MD)보다 포괄적인 개념으로 알려졌다. 앞서 뎀프시 의장은 24일(현지시간) 일본으로 향하는 전용기에서도 “아시아·태평양 역내의 통합된 미사일방어 우산(integrated air and missile defense umbrella)을 구축하는 데 진전을 보고 있다”고 말한 바 있다.

최윤희 합참의장(왼쪽)과 방한 중인 마틴 뎀프시 미국 합참의장(오른쪽)이 27일 서울 용산구 합동참모본부 연병장에서 의장대를 사열하며 경례하고 있다. 한·미 합참의장은 이후 비공개 회담을 통해 양국 간 국방현안을 논의했다.
김범준 기자
이날 회담에서 관심이 쏠렸던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의 한반도 배치와 관련한 직접적인 논의는 없었다는 게 양측의 설명이다. 합참 관계자는 “오늘 회담에서 사드를 포함한 정책적 검토가 필요한 과제에 대한 논의는 없었다”며 “(2020년대 중반으로 예상되는) 전시작전통제권 전환과 북한 핵·미사일 위협 등에 대비한 한·미동맹 발전 방안 등이 포괄적으로 논의됐다”고 말했다.

그러나 미국에서는 사드 체계도 IAMD 범주에 포함된다고 보고 있어 뎀프시 의장의 발언을 놓고 사드의 한반도 배치 가능성을 우회적으로 내비친 것이 아니냐는 해석이 나왔다. 뎀프시 의장 발언에 대해 군 당국은 사드의 한반도 배치를 압박하기보다는 큰 틀에서 한·미·일 간 공중방어 상호운용성을 강조한 발언이라고 진화하며 확대해석을 경계했다.

일각에서는 이번 뎀프시 의장의 방한보다는 다음달 초로 알려진 애슈턴 카터 미 국방장관의 방한에서 사드 배치가 본격적으로 논의될 가능성이 클 것으로 보고 있다. 군의 한 소식통은 “뎀프시 의장의 방한은 다음달 카터 장관의 방한 전 사드 논의를 위한 워밍업 정도로 볼 수 있다”며 “다음달 한·미 국방장관 회담에서 사드 논의가 이뤄진 이후 이어지는 미국 워싱턴에서의 제7차 한·미통합국방협의체(KIDD) 고위급회의에서 의미 있는 논의가 진행되지 않을까 싶다”고 전망했다. 뎀프시 의장은 한민구 국방부 장관을 예방해 북한의 점증하는 위협을 평가한 뒤 한·미 연합방위체제의 중요성을 재확인했다고 국방부는 밝혔다.

김선영 기자 007@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아일릿 이로하 '매력적인 미소'
  • 아일릿 민주 '귀여운 토끼상'
  • 임수향 '시크한 매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