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비리의혹 포착 후 치밀한 준비…포위망 좁히는 檢

입력 : 2015-03-27 19:20:25 수정 : 2015-03-31 14:34:45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언론보도 이틀 만에 전격조치…문체부로 수사 확대 가능성도
서울중앙지검 특수4부가 박범훈 전 청와대 교육문화수석 수사에 본격 착수하면서 이명박(MB)정부를 겨냥한 검찰의 ‘칼’이 하나 더 늘었다. 박근혜정부의 ‘부패와의 전쟁’ 선포를 계기로 검찰이 MB정권을 완전히 포위한 채 전면전을 시작한 것으로 풀이된다.

검찰의 한 관계자는 27일 “박 전 수석을 둘러싼 소문은 오래전부터 나돌았고, 지난해 (서울중앙지검 말고) 다른 검찰청에서 내사한 부분을 넘겨받기도 했다”고 말했다. 검찰이 2014년부터 박 전 수석의 비리 단서를 포착해 형사처벌을 위한 작업을 은밀히 진행했다는 뜻이다. 박 전 수석을 둘러싼 의혹이 언론에 처음 보도된 뒤 불과 이틀 만에 압수수색이 이뤄진 건 검찰의 준비가 그만큼 철저하고 치밀했음을 보여준다. 국악인 출신인 박 전 수석은 MB의 대통령 취임식 준비위원장을 맡을 정도로 MB정권과 각별한 인연이 있다.

청와대 교문수석은 교육부 외에 문화체육관광부도 관장하는 만큼 향후 검찰 수사가 문체부로 확대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박 전 수석이 청와대에 재직하는 동안 문체부 장관을 지낸 정병국 새누리당 의원과 최광식 고려대 교수는 각각 대표적 ‘친이계’ 의원, 그리고 MB의 고려대 후배다.

서울중앙지검 특수2부가 이날 집과 사무실을 압수수색한 정동화 전 포스코건설 부회장 역시 MB정권 실세들과 친분이 두터운 것으로 알려져 있다. 검찰은 “정 전 부회장의 혐의는 포스코건설 베트남 법인에서 조성한 비자금에 국한되지 않는다”고 밝혀 포스코를 둘러싼 모든 비리 의혹을 파헤칠 각오를 내비쳤다.

27일 검찰이 이명박정부 시절 청와대 교육문화수석을 지낸 박범훈 전 중앙대 총장의 비리 혐의와 관련해 압수수색을 한 정부세종청사 교육부 대학정책과 앞에 취재진이 몰려 있다.
연합뉴스
검찰이 포스코건설의 인도네시아 협력업체인 I사 대표 장모씨에 대해 횡령 혐의로 구속영장을 청구한 것도 같은 맥락이다. 검찰은 2012년 정 전 부회장 주도로 인도네시아에 진출한 포스코건설이 성과 없이 사업을 종료한 점에 주목한다. 검찰은 장씨가 공사대금을 부풀리는 수법으로 비자금을 만들어 정 전 부회장 측에 건넸을 가능성을 의심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서울중앙지검 특수1부의 자원외교 비리 수사도 ‘타깃’은 MB정권 인물들이다. 자원외교 수사와 관련해 가장 먼저 도마 위에 오른 경남기업은 MB정권 시절 해외 자원개발을 명분으로 공적 자금을 마구 끌어 쓰다가 자본잠식 상태에 빠졌고, 결국 이날 법원에 법정관리를 신청했다.

김태훈·정선형 기자 af103@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한지민 '우아하게'
  • 한지민 '우아하게'
  • 아일릿 원희 '시크한 볼하트'
  • 뉴진스 민지 '반가운 손인사'
  • 최지우 '여신 미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