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대기업 사주로 향하는 檢 칼날… ‘부패와의 전쟁’ 본격화

입력 : 2015-03-29 19:02:22 수정 : 2015-03-29 21:46:33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비자금 조성·해외 원정도박 등 혐의
동국제강 장세주 회장일가 계좌 추적
조만간 피의자 신분으로 불러 조사
포스코 수사는 정준양 前회장 ‘타깃’
경남기업, 특혜금융지원 여부 초점
검찰이 포스코에 이어 경남기업, 일광공영, 동국제강 등으로 수사 대상을 확대하고 있다. 동국제강 수사는 시작부터 회장을 정면으로 겨냥하고 나섰다. 분식회계와 비자금 조성 등 전형적인 기업 비리 수사에 초점을 맞추고 있지만 모두 이명박정부 시절 특혜 의혹을 받고 있는 기업들이어서 정관계 비리로 발전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동국제강에서 압수한 자료들 28일 서울 중구 을지로 동국제강 본사와 계열사 사무실 등을 압수수색한 검찰 수사관들이 압수품을 차량에 옮겨 싣고 있다.
연합뉴스

◆시작부터 회장 겨냥한 동국제강 수사

동국제강 수사는 해외법인 계좌를 이용한 비자금 조성 혐의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외국 기업들과 원자재 거래가 많은 동국제강은 미국, 일본, 홍콩 등 세계 각지에 해외법인을 두고 있다. 이번 수사의 단초가 된 2011년 동국제강 세무조사 당시에도 해외법인을 통한 비자금 조성과 역외탈세 의혹이 불거졌다. 검찰이 파악한 비자금 규모는 100억원가량인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은 동국제강 장세주(61) 회장이 빼돌린 돈으로 미국 라스베이거스의 고급 호텔 등지에서 원정도박을 벌여 수십억원을 땄다는 내용의 미국 수사당국 자료를 넘겨받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장 회장은 1990년에도 마카오의 한 카지노에서 도박을 하다가 적발돼 구속된 적이 있다. 검찰은 비자금의 행방을 파악하기 위해 장 회장 일가의 금융계좌를 추적하고 있다. 조만간 장 회장을 피의자 신분으로 불러 조사할 계획이다. 장 회장은 최근 시작된 검찰의 기업 수사로 구속되는 첫 번째 사주가 될 가능성이 높은 상황이다.

◆회장 조사 앞둔 포스코·자원외교 수사

포스코 비리 수사는 이번 주가 분수령이 될 전망이다. 검찰은 포스코건설 베트남 법인에서 조성된 비자금의 국내 유입 경로 파악을 끝내고 정동화 전 포스코건설 부회장의 소환조사 시기를 저울질하고 있다. 정 전 부회장은 정준양 전 포스코 회장 소환에 앞선 정지 작업 차원이다. 검찰의 한 관계자는 “베트남 법인 비자금 수사를 마무리하면 정 전 회장 시절 무리하게 진행된 인수·합병 등 포스코 경영 전반의 비리 의혹을 살펴보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명박정부 시절의 자원외교 비리 수사는 경남기업에 대한 각종 특혜들이 도마 위에 올라 있다. 경남기업 회장인 성완종 전 의원이 이명박정부의 실세였기 때문에 정권 차원의 비리 사건으로 비화할 개연성도 배제할 수 없는 상황이다. 경남기업은 재무상태가 악화됐는데도 불구하고 신용평가기관으로부터 채무상환능력 양호 평가를 받은 뒤 한국석유공사로부터 해외 자원개발을 위한 ‘성공불융자’를 받은 것으로 확인됐다. 2013년에는 재무상태 악화로 워크아웃(기업개선작업)에 들어가면서 채권단으로부터 6300억대 자금 지원을 약속받기도 했다. 당시 금감원은 경남기업 채권은행과 실사 담당 회계법인이 대주주(성완종 회장) 측 의견을 긍정적으로 검토해 달라고 요구한 사실이 감사원 감사 과정에서 확인된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은 경남기업이 금감원과 신용평가기관 등에 로비를 했을 가능성에 주목하고 있다.

김태훈·정선형 기자 af103@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비웨이브 아인 '미소 천사'
  • 비웨이브 아인 '미소 천사'
  • 비웨이브 제나 '깜찍하게'
  • 정은지 '해맑은 미소'
  • 에스파 카리나 '여신 미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