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美, 한국 사드 입장 정리 지연 땐 중부사령부 우선 배치 검토

입력 : 2015-03-31 19:07:41 수정 : 2015-04-01 01:50:32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중부사령관, 2015년 초 美국방부에 요청 미국 정부가 논란이 된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의 주한미군 배치를 놓고 한국 정부가 지금처럼 ‘전략적 모호성’으로 일관하면 미 중부사령부에 우선 배치하는 방안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주한미군 소식통은 31일 “미국 중부사령부(CENTCOM)의 로이드 오스틴 사령관이 올 초 주한미군과 비슷한 시기에 미 국방부 장관에게 중부사에 사드 배치를 요청했다”며 “한국 정부의 입장 정리가 늦어지면 주한미군 사드 배치가 후순위로 미뤄질 수도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미 중부사령부의 작전 범위는 북아프리카와 중동, 중앙아시아 20개국이며, 본부는 미 플로리다주 탬파에 있다.

표면적인 이유는 현재 확보된 사드 포대 여유분이 부족하다는 것이다. 그러나 한·미·중 간 뜨거운 외교현안으로 부상한 사드 문제를 조기에 매듭지으려는 미 정부의 우회적인 압박이나 최근 중국 주도의 아시아인프라투자은행(AIIB)에 한국 정부가 참여한 데 따른 불만 표출이라는 해석도 나온다.

오는 9∼11일로 방한 일정이 확정된 애슈턴 카터(사진) 미국 국방부 장관도 한민구 국방부 장관과 만나 이 같은 미 정부의 기류를 전달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카터 장관은 방한 첫날 주한미군 부대 등을 방문하고 나서 둘째 날 한 장관과 한·미 국방장관 회담을 할 예정이다.

카터 장관은 미국 정부 내 ‘MD(미사일방어)’체계 강경론자로 알려진 만큼 방한 기간 주한미군 사드 배치 문제가 논의될 가능성은 어느 때보다 높은 것으로 점쳐지고 있다. 우리 국방부는 주한미군 사드 배치 문제는 이번 한·미 국방장관 회담 의제에 포함되지 않을 것이라며 선을 그었다.

김민석 국방부 대변인은 이날 “사드 문제는 아직도 미국 정부에서 주한미군의 배치 여부를 결정하지 않았기 때문에 이번 의제에는 없다고 하겠다”고 설명했다.

일각에서는 주한미군의 사드 배치 요청이 전 세계 미군 야전사령부 간 힘겨루기 측면도 없지 않다는 견해도 내놓고 있다. 미군 야전사령부가 사드 같은 전략자산을 배치하면 부대 위상은 크게 상승한다.

사드가 한반도에 배치되면 주한미군사령부도 태평양사령부 예하 부대 중 핵심으로 우뚝 서게 된다. 현재 미 육군 4성 장군이 지휘하는 전 세계 야전사령부 가운데 아파치 헬기 대대가 없는 곳은 주한미군뿐이다.

박병진 군사전문기자 worldpk@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아일릿 이로하 '매력적인 미소'
  • 아일릿 민주 '귀여운 토끼상'
  • 임수향 '시크한 매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