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군면제 대상자를 실수로 '해병' 복무시킨 정부, 4600만원 배상

입력 : 2015-04-17 17:27:26 수정 : 2015-04-17 17:27:26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군면제 대상자이지만 병무당국의 실수로 해병에서 만기 제대한 남성이 국가로부터 4600만원의 배상금을 받게 됐다.

17일 대구지법 제19민사단독 성기준 판사는 해병대에서 만기 제대한 A씨와 그 가족이 국가를 상대로 낸 손해배상 소송에서 "피고는 원고 측에 4천600여만 원을 배상하라"고 원고 일부 승소 판결 했다.

재판부는 "징병 담당 의사 등의 과실이 없었다면 하지 않아도 되는 군 복무를 한 점이 인정되므로 국가는 원고와 원고 가족에게 군 복무에 따른 손해를 배상할 의무가 있다"고 했다.

이어 "국가는 수검자가 강제처분인 병역을 감당할 신체적 능력이 있는지를 확인할 의무가 있다"고 밝혔다.

다만 재판부는 "군 복무자가 자신의 신체 이상을 적극적으로 알리지 않았고 해병대에 자원입대해 군 복무를 마친 점 등을 고려해 국가 책임을 60%로 제한한다"고 했다.

고등학교를 졸업하고 기업체에 근무하던 A씨는 2010년 2월 징병검사를 받고 신체등급 1급 현역병 입영대상자로 판정받았다.

징병검사시 해당 병무청은 A씨에게 좌측 팔꿈치 부분을 돌릴 수 없는 영구장애가 있었지만 그냥 지나쳤다.

A씨는 신체검사를 받은 뒤 2개월 만에 해병대에 자원입대했다.

A씨는 해병대 생활 중 좌측 팔꿈치에 극심한 통증을 자주 느껴국군수도병원에서 정밀 검진을 받았다.

병원 측은 A씨의 팔 상태가 면제대상인 신체등급 5급에 해당한다고 판정했다.

A씨는 5급 진단 이듬해 만기 제대했다.

박태훈 기자 buckbak@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아일릿 이로하 '매력적인 미소'
  • 아일릿 민주 '귀여운 토끼상'
  • 임수향 '시크한 매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