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사설] 성완종 사건 수사, 길 잃지 않으려면 초점 분명히 해야

관련이슈 사설

입력 : 2015-04-17 21:40:31 수정 : 2015-04-17 22:45:25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성완종 사건’ 수사가 본격화하고 있다. 검찰 특별수사팀은 경남기업 전·현직 임직원 10여명에 대한 압수수색에 이어 이번 주말부터 경남기업 관계자들을 불러 조사한다. 내주 초에는 홍준표 경남지사 수사를 본궤도에 올린다. 수사 속도가 빨라지는 만큼 국민적 기대도 크다. 대한민국을 반부패 국가의 반석에 올릴 수 있는 더할 수 없는 기회다. 검찰이 거악에 과감하고 무관용이어야 하는 이유다. 이제 모든 것은 검찰의 의지와 능력에 달렸다.

이완구 총리 의혹이 걷잡을 수 없이 번지고 있다. 3000만원 금품 수수 의혹에다 이 총리에게 불리한 정황증거가 쏟아지고 있다. 현직 총리가 부패 의혹을 받는 상황은 보통 문제가 아니다. 국민 자존심과 국가 품위가 걸려 있다. 딴 데로 눈 돌리지 말고 신속히 수사해야 한다. 철저한 수사로 총리 거취 문제를 매듭짓도록 해야 한다. 그게 검찰이 당면한 우선 책무다.

성 전 회장에게서 10만달러를 받은 것으로 지목된 김기춘 전 청와대 비서실장의 해명도 석연찮다. 김 전 실장은 “비서실장이 된 이래 성 전 회장을 만난 적이 없다”고 했지만 회동 증거가 나오자 뒤늦게 만난 사실을 시인했다. 박근혜 대통령이 “그야말로 사심 없는 분”이라고 칭찬한 김 실장마저 이렇다. 홍문종 의원 등 다른 실세 정치인도 의혹에서 자유롭지 않다. 살아 있는 권력에 대한 엄정한 수사를 앞 순위에 놓아야 한다. 그래야 수사가 길을 잃지 않는다.

이 총리는 그제 국회 답변에서 ‘대단히 광범위한 수사’를 예고했다. “후원금을 누구에게 얼마를, 어느 의원에게 줬는지 다 나올 것”이라고 했다. 야당에 대한 수사 확대로 볼 소지가 다분하다. 이런 언급이 그제 검찰발로 전해진 ‘야당 정치인 수사’ 보도와 무관한지 의문이다. 이 보도는 “여야 인사 14명이 포함된 성완종 장부가 발견됐으며 이 중 야당 정치인이 7∼8 명”이라는 내용을 담고 있다. 검찰은 부인했지만 야당은 “물타기 수사”라고 반발하고 있다.

비리가 있으면 누구라도 법의 심판대에 올려야 한다. 여야가 따로 있을 수 없다. 정치권은 자중해야 한다. 정치적 득실을 따지기 전에 검은돈 정치에 대해 석고대죄하는 게 우선이다. 하지만 검찰도 정치적 오해를 사지 않도록 각별히 신경 써야 한다. 수사가 정쟁의 대상이 되는 순간 지리멸렬해진다. 수사의 초점을 분명히 해야 한다. 성완종 리스트에 오른 여권 실세들의 부패 의혹 수사가 근본 줄기다.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한지민 '우아하게'
  • 한지민 '우아하게'
  • 아일릿 원희 '시크한 볼하트'
  • 뉴진스 민지 '반가운 손인사'
  • 최지우 '여신 미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