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스트레스 받을 때 단 음식이 끌리는 이유는? "뇌의 해마가 설탕의 진정효과에 영향 받아"

입력 : 2015-04-18 12:21:10 수정 : 2015-04-18 12:21:10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스트레스 받을 때 단 음식이 끌리는 이유
스트레스 받을 때 단 음식이 끌리는 이유는? "뇌의 해마가 설탕의 진정효과에 영향 받아"

스트레스 받을 때 단 음식이 끌리는 이유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스트레스 받을 때 단 음식이 끌리는 이유로 설탕이 스트레스를 진정시키는 효과가 있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미국 데이비스 캘리포니아 대학 영양학 교수 케빈 라우게로 박사는 설탕이 첨가된 음료가 스트레스 호르몬 코티솔의 분비와 뇌의 스트레스 반응을 억제한다는 연구결과를 발표했다고 의학뉴스 포털 메디컬익스프레스(MedicalXpress)가 16일 보도했다.

18~40세의 여성 19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실험 결과 이 같은 결과가 확인됐다고 라우게로 박사는 밝혔다.

그러나 인공감미료 아스파탐이 함유된 음료는 이러한 효과가 나타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그의 연구팀은 실험대상자를 두 그룹으로 나누어 11명은 12일 동안 아침, 점심, 저녁 식사 때 설탕 음료를, 나머지 8명은 아스파탐 함유 음료를 마시게 하고 실험 기간에는 과일주스를 포함, 다른 음료를 마시지 말도록 했다.

그 결과 설탕 그룹이 아스파탐 그룹에 비해 코티솔 반응이 약한 것으로 나타났다. MRI 분석결과는 스트레스에 민감한 뇌의 기억 중추인 해마가 설탕 그룹에게서만 활성화된 것으로 밝혀졌다.

해마는 스트레스를 받으면 활동이 억제되는 것이 정상인데 설탕 그룹은 이러한 반응이 나타나지 않은 것이다.

이 결과는 사람이 스트레스를 받을 때 설탕과 탄수화물이 많은 위안음식(comfort food)에 끌리는 이유를 설명해 주는 것이라고 라우게로 박사는 설명했다.

한편, 이 연구결과는 미국내분비학회 학술지 '임상내분비학·대사 저널'(Journal of Clinical Endocrinology & Metabolism) 최신호에 발표됐다.

이에 네티즌들은 "스트레스 받을 때 단 음식이 끌리는 이유, 그래서 내가 디저트를 입에 달고 산다" "스트레스 받을 때 단 음식이 끌리는 이유, 단 거 먹고 싶다" "스트레스 받을 때 단 음식이 끌리는 이유, 단 거 사러 나가야지" "스트레스 받을 때 단 음식이 끌리는 이유, 다이어트는 언제?" 등의 반응을 보였다.

인터넷팀 박현주 기자 phj@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아일릿 이로하 '매력적인 미소'
  • 아일릿 민주 '귀여운 토끼상'
  • 임수향 '시크한 매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