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중이염 증상, 중이강에서 일어나는 염증..."고름 동반, 심해지면 청력 장애까지?"

입력 : 2015-04-18 12:32:08 수정 : 2015-04-18 12:32:08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중이염 증상
중이염 증상, 중이강에서 일어나는 염증..."고름 동반, 심해지면 청력 장애까지?"

중이염 증상에 네티즌들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중이염은 중이강 내에 일어나는 모든 염증성 변화를 총칭하는 것으로 중이강, 중이점막 상피세포 및 상피하 조직의 변화와 구조물의 골 파괴 징후를 동반하는 조직 변화를 나타낸다.

중이염 증상 중 중이에서 고름이 나오는 ‘이루’는 만성 중이염에서 가장 흔한 증상으로 대부분의 만성 중이염 환자는 간헐적인 이루를 동반하며, 급성 감염이 동반되는 천공성 중이염에서도 지속적으로 활동성 이루가 나타나기도 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청력장애는 대부분 전음성 난청이며, 합병증으로 미로염이 동반되면 혼합성의 난청이 나타나거나 경우에 따라서 감각신경성 난청이 나타난다.

이통(귀의 통증)은 만성 중이염의 환자에서 드물게 나타나는 증상이지만, 만약 나타났다면 측두골 내 혹은 두 개 내의 합병증이 발생했을 가능성이 있다.

특히 심한 두통을 동반하면 경막외 농양 등이 합병증으로 나타났는지의 여부를 확인해야 하며 어지럼증을 동반하면 내이의 달팽이관이나 말초 전정기관에 누공이 발생했을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빠른 시일 내에 검사를 받아야 한다.

이에 네티즌들은 "중이염 증상, 조심하자" "중이염 증상, 가볍게 넘기면 안돼" "중이염 증상, 건강이 최고다" "중이염 증상 예방하자" 등의 반응을 보였다.

인터넷팀 조정남 기자 jjn@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비웨이브 아인 '미소 천사'
  • 비웨이브 아인 '미소 천사'
  • 비웨이브 제나 '깜찍하게'
  • 정은지 '해맑은 미소'
  • 에스파 카리나 '여신 미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