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사우디, 예멘 공습 26일만에 중단…미국·이란 모두 환영

입력 : 2015-04-22 08:02:03 수정 : 2015-04-22 08:40:03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사우디 아라비아가 예멘 시아파 반군에 대한 공습 작전인 '아시파트 알하즘'(단호한 폭풍)을 26일만에 끝냈다.

수니파 종주국인 사우디는 지난달 26일(이하 현지시간) 예멘의 수니파 정부가 시아파 반군에 의해 붕괴되자 공습에 나섰다.

사우디 정부 소유의 알아라비야 방송은 21일 사우디 주도의 아랍권 동맹군이 예멘 반군 후티의 세력 확산을 저지하는 군사 작전을 종료한다고 밝혔다고 보도했다.

아흐메드 아시리 동맹군 대변인은 "압드라부 만수르 하디 예멘 대통령과 예멘 정부의 요청으로 동맹군의 공습을 종료한다"며 "그러나 동맹군은 앞으로도 무장조직 후티가 예멘 안에서 어떤 형태로든 준동하지 않도록 할 것"이라고 했다.

사우디는 쿠데타를 일으킨 반군 후티가 남부 아덴으로 피신한 하디 대통령 측을 무력 압박하자 수니파 아랍권 9개국과 동맹군을 결성, 지난달 26일부터 26일간 예멘 전국을 전격 공습했다.

사우디는 선별적인 군사적 수단과 정치·외교적 노력을 병행하는 '희망의 복원'으로 명명된 작전으로 22일부터 전환한다고 밝혔다.

아시리 대변인은 "공습 중단이 휴전을 뜻하는 게 아니다"라면서 "희망의 복원작전은 정치적 요소 뿐 아니라 군사 측면도 포함된다"고 강조했다.

사우디는 해상 봉쇄와 공중 감시는 계속 유지하기로 했으며 후티가 민간인을 공격하면 공습을 재개할 수도 있다고 덧붙였다.

사우디 국방부는 2000여 회에 걸친 공습으로 후티의 스커드 미사일 등 전력 80%를 무력화했다고 주장했다.

세계보건기구(WHO)는 사우디의 공습으로 민간인을 포함, 900여 명이 숨졌다고 밝혔다.

미국 백악관 국가안보회의(NSC)는 성명을 통해 "사우디 정부의 (공습 중단) 발표를 환영한다"며 "미국은 유엔이 마련한 예멘의 정치 일정 재개와 인도적 지원을 계속 지원할 것"이라고 했다.

사우디와 미국이 후티의 배후로 지목한 이란도 공습 중단에 대해 "이전부터 이란은 예멘 사태가 군사적으로 풀 수 없을 것이라는 입장이었다"며 "무고한 민간인을 죽이는 행위를 멈춘 것은 진일보한 결정"이라고 환영했다.

사우디에 피신한 하디 대통령은 사우디의 발표 뒤 TV에 출연, "예멘 국민을 대표해 사우디와 무슬림 형제들의 지원에 감사한다"라면서 예멘으로 돌아갈 뜻을 내비쳤다.

박태훈 기자 buckbak@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아일릿 이로하 '매력적인 미소'
  • 아일릿 민주 '귀여운 토끼상'
  • 임수향 '시크한 매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