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사설] 오늘 또 대규모 세월호 추모집회, 폭력은 안 된다

관련이슈 사설

입력 : 2015-04-24 21:32:54 수정 : 2015-04-24 21:32:54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오늘 또 서울 도심에서 대규모 세월호 추모집회가 열린다고 한다. 주최 측인 4·16연대와 4·16가족협의회가 내세운 슬로건은 ‘썩은 정권 시행령 폐기, 진실을 향한 국민행진’이다. 정치적 색채가 짙다. 참가자들은 성신여대, 홍익대, 청량리역, 용산역 등 4곳에서 거리행진을 시작해 광화문 광장에 집결한다. 1주일 전 광화문 집회를 능가하는 대규모 시위로 번질 가능성이 없지 않다.

지난주 말 추모집회는 반정부 폭력시위로 변질됐다. 상습 시위꾼과 반정부 세력들이 가담해 폭력을 부추긴 탓이다. 시위대는 ‘박근혜 퇴진’ 구호를 외치며 경찰 버스를 밧줄로 묶어 흔들어댔다. 한 참가자는 태극기까지 불태웠다. 경찰 차량 71대가 부서졌고 100여명이 다쳤다. 무법천지가 따로 없었다.

유가족과 시위꾼들이 보인 반응은 더 황당하다. 이들은 난장판 집회에 사과하기는커녕 “경찰의 부상과 장비 파손은 경찰 지휘부의 반인권적 진압 계획이 낳은 결과”라고 책임을 돌렸다. 경찰이 설치한 차벽이 추모집회를 방해했다는 논리도 폈다. 자기 책임에 눈을 감은 외눈박이 시각이다. 1만여명이 청와대를 에워싸겠다는데 경찰은 그냥 보고만 있어야 하나. 시위대는 경찰의 차벽을 넘고 청와대 진입을 시도했다. 미국 같은 선진국에선 차벽이 아니라 폴리스라인만 넘어도 가차없이 진압한다.

유가족들은 앞으로도 집단행동을 계속할 태세다. 박근혜 대통령이 유가족의 뜻을 반영해 세월호특별법 시행령을 고치라고 지시했지만 아예 폐기하고 새로 만들라고 압박한다. 정부가 결정한 세월호 인양에 대해서도 ‘신속 인양’으로 몰아붙인다. 거대한 선체 인양은 외국의 기술 지원까지 받아야 하는 고난도 작업이다. 세월호 참사는 안전 규정을 지키지 않아 빚어진 사고가 아닌가. 그런 사실을 누구보다 잘 아는 사람들이 무조건 인양 시기를 앞당기라는 것은 안전원칙을 어기라는 주문이나 마찬가지다.

세월호 실종자 가족 2명은 그제 불법 시위를 중단할 것을 눈물로 호소했다. “자식 잃고 생기를 잃어가는 부모들을 국민들이 폭도로 매도하게 하는 빌미를 제공하지 말라”고 했다. 아직 자녀의 시신조차 찾지 못한 이들은 사망자 유가족보다 아픔이 더 클 수 있다. 폭력을 부추기는 세력은 이들의 성숙한 시민의식에 귀를 기울어야 한다.

추모와 폭력시위는 구분해야 한다. 주말 집회가 또다시 폭력으로 얼룩진다면 국민의 마음은 돌아서고 말 것이다. 추모집회도 법은 지켜야 한다.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비웨이브 아인 '미소 천사'
  • 비웨이브 아인 '미소 천사'
  • 비웨이브 제나 '깜찍하게'
  • 정은지 '해맑은 미소'
  • 에스파 카리나 '여신 미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