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중동 분쟁에 안보리 빅5 ‘무기 수출’ 혈안

입력 : 2015-04-24 20:03:20 수정 : 2015-04-24 20:05:13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수니·시아파 싸움으로 군비 급증
중동 무기시장 규모 20조원 달해
美·러·佛·英 등 5대 무기수출국
‘세계의 경찰’을 자처하는 강대국들이 지구촌 분쟁을 틈타 ‘돈벌이’에 혈안이 되고 있다는 지적이 나왔다. 세계 평화를 수호해야 할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5개 상임이사국이 이슬람 수니·시아파 국가 간 긴장과 갈등을 부추기는 방식으로 수십조원에 달하는 무기 수출 대금을 챙기고 있다는 것이다. 영국의 진보성향 신문인 가디언은 23일(현지시간) 미국·러시아·프랑스·영국·중국의 이 같은 잇속 챙기기는 이들이 내세우는 인도적 개입주의와는 거리가 멀다고 꼬집었다.

가디언의 이 같은 결론은 글로벌 군사전문 기관인 ‘IHS제인스’와 ‘스톡홀름 국제평화문제연구소’(SIPRI)가 최근 잇따라 내놓은 ‘전 세계 주요 무기 수출·수입국 현황’ 자료에 기반한 것이다. 

이들 기관은 지난해 세계 5대 무기 수입국이 사우디아라비아와 인도, 중국, 아랍에미리트(UAE), 대만 등 아시아 국가들로 나타났다고 전했다. 지난해 국방비로 120억달러(약 13조원)를 지출한 사우디와 UAE, 이라크 등 중동 국가들은 올해 역시 180억달러를 국방예산으로 책정해놨다.

2011년 ‘아랍의 봄’(민주화 시위)과 2014년 수니파 무장세력 이슬람국가(IS)의 발호 등을 겪은 아랍국들은 올 들어 격화하고 있는 종파 분쟁을 이유로 무기 도입에 열을 올리고 있다. 특히 사우디와 UAE 등 수니파 왕정국가들은 주요 6개국(유엔 안보리 5개 상임이사국과 독일)과 핵협상을 일단락하고 시아파가 다수인 국가들(이라크·시리아·레바논·바레인·예멘)을 상대로 영향력을 높이고 있는 이란을 견제하는 차원에서 군사개입 횟수와 군비를 늘리고 있는 상황이다.

약 20조원의 중동 무기시장을 노리는 나라들은 대부분 유엔 안보리 상임이사국들이다. 미국과 러시아의 지난해 무기 수출액은 각각 237억달러, 100억달러로 1, 2위를 차지했다. 이어 프랑스와 영국, 독일이 5대 무기 수출국이었다. 올해도 이들 나라의 ‘중동 러시’는 여전하다. 미국과 영국, 프랑스 등 서방 국가는 사우디와 UAE, 이집트 등에 수백억달러의 무기를 팔기로 했고 러시아도 ‘신흥시장’ 이란에 거는 기대가 크다.

문제는 유엔 안보리 상임이사국들의 표리부동한 대중동 접근법이다. 유엔 안보리는 지난 2월 자국민을 향해 화학무기를 쏜 바샤르 알아사드 시리아 정권을 비난하는 결의안을 채택했고 핵개발 의혹을 받고 있는 이란에 대해서도 수차례 경제제재 조치를 취한 바 있다. 영국 싱크탱크인 ‘로열유나이티드서비스연구소’(RUSI)의 토비어스 보르크 연구원은 “이들 나라가 그간의 정치적 위상과 행보를 무시한 채 경제적 이익만 취하는 것에 대한 논란이 있다”고 말했다.

중동 전문가인 오마르 아슈르 영국 엑서터대 교수는 “아랍국의 전력 증강은 대체로 반정부세력 진압 등 정치적 이유 때문”이라며 “강대국들의 직간접적 개입이 안정보다는 혼란만 더 키우는 측면이 있다”고 지적했다.

송민섭 기자 stsong@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한지민 '우아하게'
  • 한지민 '우아하게'
  • 아일릿 원희 '시크한 볼하트'
  • 뉴진스 민지 '반가운 손인사'
  • 최지우 '여신 미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