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여권 인사 '成 특사' 연루설 잇따라 '움찔'

관련이슈 '성완종 리스트' 정국 강타

입력 : 2015-04-24 19:18:34 수정 : 2015-04-24 23:15:09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野 “친이 원세훈 前 국정원장
양윤재 전 부시장 사면 요청”
정동기 前수석 “그런얘기 처음”
이병기 비서실장도 개입설 일축
‘성완종 특사’에 여권 인사가 연루됐다는 야당발 주장이 잇따르고 있다. ‘참여정부의 특사 개입설’로 파상공세를 폈던 여당이 야당의 역공에 움찔하는 모양새다.

24일 조선일보에 따르면 노무현정부의 한 관계자는 “성완종 전 경남기업 회장이 포함됐던 2007년 12월 특별사면 때 이명박(MB) 전 대통령 측 원세훈 전 국가정보원장이 MB 측근인 양윤재 전 서울시 행정2부시장 사면을 요청한 것으로 확인됐다”고 주장했다. 이 전 대통령의 서울시장 재직 시 서울시 행정1부시장을 맡아 양 전 부시장과 함께 일했던 원 전 원장은 현재 국정원 댓글 사건으로 2심에서 징역 3년 실형을 선고받고 구금돼 있다. 당시 MB 대통령직인수위에서 법무행정위 간사로 활동했던 청와대 정동기 전 민정수석은 이날 통화에서 “그런 얘기를 들어본 적이 없다”고 부인했다. “양 전 부시장 본인이 했는지는 모르겠지만 인수위는 참여정부와 특사를 협의할 채널이 없었다”는 것이다.

공화당과 자유청년연합 회원 등 보수단체 회원들이 24일 서울 서초동 대검찰청 앞에서 성완종 전 경남기업 회장의 특별사면에 관여한 사람들을 수사하라고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남정탁 기자
야당에서는 청와대 김백준 전 총무기획관 이름도 오르내린다. 김 전 기획관은 “전혀 있을 수 없는 일”이라고 부인했다.

한겨례신문에 따르면 참여정부의 다른 관계자는 “2007년 당시 한나라당 부설 여의도연구소 고문이었던 청와대 이병기 비서실장이 MB 최측근을 통해 인수위에 성 전 회장 사면을 요청했다”고 주장했다. 이 실장은 통화에서 “내가 박근혜 대통령의 사람인데 MB 측을 통해 성 전 회장 특사를 요청한다는 게 상식적으로 말이 되는냐”며 “성 전 회장 사면을 청탁할 위치에 있지 않았다”고 의혹을 일축했다.

새누리당 유승민 원내대표(오른쪽)가 24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자원외교비리와 ‘성완종 리스트’ 파문에 대한 특검 형식을 달리하자는 새정치민주연합 문재인 대표 주장을 “자기모순”이라고 비판하고 있다.
이제원 기자
야당 일각에서는 성 전 회장의 인수위 합류과정에 박영준 전 지식경제부 차관이 개입했다는 의혹도 나온다.

새누리당은 근거 없는 정치공세 중단을 촉구했다. 야당이 성완종 특사 책임론을 회피하기 위해 입증하기 어려운 설을 퍼트리고 있다는 지적이다. 당 관계자는 “야당이 구체적인 근거도 제시하지 않고 여권 인사 개입설로 물타기를 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새누리당은 사면 당시 노무현정부 청와대 비서실장으로서 거절 못한 새정치연합 문재인 대표 책임론을 거듭 제기했다. 김도읍 원내부대표는 “가령 MB 측의 요청이 있다고 하더라도 사면은 법과 원칙을 벗어나 해서는 안 된다”고 꼬집었다. 이상돈 전 비대위원은 “문 대표가 임기 말에 ‘이런 사면은 잘못된 것’이라고 반대하는 뜻을 대통령한테 피력하지 않았다는 점에서 일말의 책임이 있다”고 일갈했다.

남상훈 기자 nsh21@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비웨이브 아인 '미소 천사'
  • 비웨이브 아인 '미소 천사'
  • 비웨이브 제나 '깜찍하게'
  • 정은지 '해맑은 미소'
  • 에스파 카리나 '여신 미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