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평생 뼈 건강 12살에 결정, 무리한 다이어트 탓?...다이어트에 도움되는 식품 '관심 집중'

입력 : 2015-04-25 13:37:02 수정 : 2015-04-25 13:37:02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평생 뼈 건강 결정 평생 뼈 건강 결정
평생 뼈 건강 12살에 결정, 무리한 다이어트 탓?...다이어트에 도움되는 식품 '관심 집중'

평생 뼈 건강이 12살에 결정된다고 알려졌다. 뼈가 약해 골절이 잘 생기는 골다공증은 노인들의 질병으로 간주된다. 하지만 최근에는 무리한 다이어트 등으로 젊은 환자들도 많이 늘고있다.

이에 다이어트에 도움되는 식품이 관심받고 있다.

미국의 여성생활 잡지 '위민스 헬스(Women’s Health)'가 체중 조절에 도움을 주면서 운동 효과도 향상시켜주는 음식 7가지를 소개했다.
 
첫째는 '물'이다. 물은 체중 감소와 운동 효과를 위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우리 몸의 60%가 물로 구성돼 있어 근육이 작동하는 것부터 신진대사까지 모든 것에 중요하기 때문이다.
 
제이틀린 박사는 "하루에 10잔 정도의 물을 마시는 게 좋은데 일주일에 3번 매번 45분 정도 운동을 한다면 물을 12잔까지 마시라"고 권장했다.

둘째는 '그리스 식 요구르트'다. 당분 등의 다른 첨가물이 거의 들어있지 않은 그리스 식 요구르트는 다른 요구르트보다 단백질 함량은 높은 반면 당분과 염분 함량은 낮다. 따라서 고 단백질로 포만감을 오랫동안 유지시켜 다음 식사 때까지 간식 등 군것질을 하지 않게 한다.

제이틀린 박사는 "단백질은 근육을 형성하고 고치는 작용을 하는데 유제품에 들어있는 단백질은 더 효과가 크다"고 밝혔다.

셋째는 '견과류 버터'다. 땅콩이나 호두, 아몬드 등 견과류로 만든 버터에는 불포화지방이 들어있어 살을 빼는 데 큰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넷째는 '달걀'로, 단백질이 많이 들어있어 포만감을 오래 지속시킨다.

다섯 째는 '짙은 잎채소'다. 시금치, 근대, 케일 같은 짙은 잎채소에는 섬유질이 풍부하다.

섬유질은 위를 꽉 채워 포만감을 지속시키고 과식을 막는다. 또한 잎채소에는 항염증 성분들이 풍부해 당뇨병과 같은 질환을 예방해준다. 체중 조절과 운동을 위해 잎채소를 이용할 때는 갈아서 스무디 등을 만들어 먹으면 맛있게 먹을 수 있다.

여섯 째는 쌀, 보리, 콩, 조 등 곡물의 겉껍질만 벗긴 '통곡물'이다. 통곡물에는 비타민 B군과 섬유질, 단백질이 풍부하게 들어있다.

일곱 째는 '저지방 초콜릿 밀크'다. 운동 후에 뭔가 먹고 싶을 때 저지방 초콜릿 밀크가 딱이다.

인터넷팀 김나영 기자 main@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아일릿 이로하 '매력적인 미소'
  • 아일릿 민주 '귀여운 토끼상'
  • 임수향 '시크한 매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