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박·이 "成 금품로비 없었다"… 여·금 "李총리 독대 돈 줬다"

관련이슈 '성완종 리스트' 정국 강타

입력 : 2015-04-26 19:40:48 수정 : 2015-04-27 00:05:39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진술 엇갈리는 최측근 4人 ‘성완종 리스트’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은 경남기업 직원들이 은닉한 자료 중에서 성완종 전 경남기업 회장의 올해 1∼3월 일정을 담은 다이어리와 비자금 인출 기록, 회계장부 등 일부를 찾아내 복원했다.

검찰의 한 관계자는 26일 “기초공사가 마무리 단계에 접어들었다”고 말해 이번 주부터 윤승모 전 부사장 등을 소환할 것임을 시사했다. 검찰이 성 전 회장 비서실장 이용기(43)씨에 대해 청구한 구속영장도 이날 법원에서 발부되는 등 수사가 탄력을 받고 있다.

검찰은 증거인멸 혐의로 구속한 이씨와 박준호(49) 전 경남기업 상무를 상대로 성 전 회장의 정치권 금품로비 의혹을 담은 ‘비밀장부’의 존재 여부를 추궁했다. 검찰은 두 사람이 해외 자원개발 비리와 관련해 검찰이 경남기업 본사 등을 압수수색한 지난달 18일을 전후로 빼돌린 증거물 가운데 성 전 회장의 비자금 사용내역 등이 담긴 ‘비밀장부’ 등 핵심적인 물증이 포함됐을 것으로 보고 있다. 하지만 박 전 상무와 이씨는 검찰 조사에서 성 전 회장의 정치권 금품 로비 의혹을 부인했으며, “불필요한 오해를 살 만한 자료를 치웠을 뿐, 검찰이 찾는 장부는 없다”고 주장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들과 달리 성 전 회장의 운전기사 여모(41)씨와 수행비서 금모(34)씨는 성 전 회장이 이완구 국무총리와 독대해 금품을 건넸다는 정황을 구체적으로 진술한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은 두 사람을 상대로 성 전 회장 행적을 복원하는 한편 성 전 회장과 정치권 인사들의 친분관계를 파악하는 데 주력했다. 성 전 회장에게 1억원을 받아 홍준표 경남지사에게 건넨 인물로 지목된 윤 전 부사장도 관련 의혹을 부인하지 않고 있다.

하지만 ‘성완종 리스트’를 포함한 성 전 회장의 정치권 로비 실태를 보다 구체적으로 규명하기 위해서는 박 전 상무와 이씨의 도움이 절실하다. 이씨는 지난달 18일 경남기업에 대한 검찰의 첫 압수수색 착수 1시간 전에 회장실 여비서에게 전화해 “성 전 회장 다이어리를 치우라”고 지시했다. 박 전 상무는 수사가 시작된 뒤 수시로 경남기업 내부 폐쇄회로(CC)TV를 끈 채 각종 서류를 옮기거나 본사 지하 1층에 있는 파쇄기를 통해 서류를 없앤 것으로 드러났다.

조성호·김민순 기자 comm@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아일릿 원희 '시크한 볼하트'
  • 아일릿 원희 '시크한 볼하트'
  • 뉴진스 민지 '반가운 손인사'
  • 최지우 '여신 미소'
  • 오마이걸 유아 '완벽한 미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