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여야, '성완종 리스트' 파문·특사 공방

관련이슈 '성완종 리스트' 정국 강타

입력 : 2015-04-26 19:39:52 수정 : 2015-04-26 23:30:16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문재인 “朴대통령 이번 사건 수혜자”
김무성 “어떤 형태로든 사과 있을 것”
여야는 4·29 재보선을 사흘 앞둔 26일 ‘성완종 리스트’ 파문과 ‘성완종 특사’ 등을 놓고 치열한 공방을 벌였다.

새정치민주연합은 특히 27일 귀국하는 박근혜 대통령에게 초점을 맞춰 압박을 강화했다. 문재인 대표는 이날 오후 광주 서을 지원유세를 벌이다 기자들과 만나 “박근혜정권 최고 실세들의 이번 부정부패 사건에는 박근혜 후보 캠프의 경선자금과 대선자금이 포함돼 있다”며 “박 대통령이 수혜자 아닌가”라고 말했다. 이어 “박 대통령은 대국민사과뿐 아니라 수사에 적극 협조하는 것이 국민에 대한 도리”라고 주장했다.

새정치연합은 또 대통령에게 별도 특검 수용을 촉구했다. 양승조 사무총장은 기자간담회를 열고 “대통령은 귀국 즉시, 직접 국민에게 입장을 밝혀야 할 것”이라고 촉구했다.

앞서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는 경기 성남중원 지원유세 중 기자들과 만나 “검찰수사 진행 과정 중에 어떤 형태로든 대통령의 사과가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또 “국회 상설특검법에 의한 특검은 언제든지 받아들일 태세가 돼 있다”고 전했다. 그러나 문 대표가 요구한 ‘별도 특검’에 대해선 “특별법을 만드는 것은 자가당착적인 생각”이라고 거부 입장을 분명히 했다. 김 대표는 유세 중 성완종 전 경남기업 회장 사면에 대한 참여정부 책임론과 관련해 “옛 통합진보당 이석기를 사면·복권시켜 준 사람이 문 대표로, 청와대 민정수석 때였다”고 지적했다.

김영우 수석대변인은 브리핑에서 “문 대표는 2005, 2007년 성 전 회장 사면 때 민정수석과 비서실장 직책을 맡고 있었다”며 “그런데도 문 대표는 사면은 법무부 소관이라는 발뺌 변명과 허황된 답변만 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새정치연합 김성수 대변인은 브리핑에서 “새누리당은 색깔론이 전가의 보도인 줄 알지만 이제는 시대를 역행하는 녹슨 칼”이라며 “국민은 더 이상 케케묵은 색깔 타령에 현혹되지 않는다”고 반박했다.

성 전 회장 특사와 관련해 이명박(MB) 전 대통령 측에서는 노무현 전 대통령 측근이었던 강금원 전 창신섬유 회장을 사면 루트로 지목하는 주장이 제기됐다. 양윤재 전 서울시 행정2부시장에 대한 특사에 대해선 MB 대선후보 캠프에서 핵심 역할을 했던 인사가 MB의 뜻을 받들어 노 전 대통령 친형인 노건평씨에게 사면 요청을 전달했다는 증언도 나왔다.

한편 4·29 재보선 사전투표율은 국회의원 선거구 4곳에서 최종 7.60%를 기록했다. 이는 국회의원 선거구 15곳에서 치러진 지난해 7·30 재보선의 사전투표율 7.98%에 비해 0.38%포인트 낮은 것이다. 선거구별로 사전투표율은 광주 서을(9.29%), 인천 서·강화을(7.65%), 관악을(7.39%), 성남중원(6.79%) 순이었다.

이도형·박영준 기자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아일릿 이로하 '매력적인 미소'
  • 아일릿 민주 '귀여운 토끼상'
  • 임수향 '시크한 매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