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원화 '나홀로 강세'… 먹구름 짙어지는 한국경제

입력 : 2015-04-28 20:21:34 수정 : 2015-04-28 23:09:47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엔저’ 가속 등 환율 초비상
원·엔 환율이 장중 100엔당 800원대에 진입한 28일 서울 을지로 외환은행 본점 딜링룸 환율 전광판 앞을 직원이 지나가고 있다.
환율전선에 초비상이 걸렸다. 원·엔 환율이 7년2개월 만에 100엔당 800원대에 진입했다. 28일 오후 3시 기준 원·엔 재정환율은 100엔당 898.56원으로 전일 오후 3시 기준 거래가격 대비 3.73원 하락했다. 장중 공식 환율이 900원선 아래로 떨어지기는 2008년 2월 이후 처음이다. 원·엔 환율은 지난 23일 서울 외환시장 개장 전 900원선이 붕괴된 바 있다. 원·달러 환율도 달러당 1070.0원으로 전일보다 3.0원 떨어졌다.

외환전문가들은 엔저(엔화 약세) 현상 가속화와 최근 달러화 대비 원화강세 흐름에 주목해 원·엔 환율이 올 하반기까지 800원대에 머물 것으로 예상한다. 가뜩이나 침체에 빠진 수출이 더 나빠질 가능성이 커지고 있는 셈이다. 특히 세계 수출시장에서 일본과 경합하는 자동차, 선박, 석유 등의 수출이 큰 타격을 받을 것으로 분석된다. 외환당국도 직접 거래되지 않는 원·엔 환율에 개입할 수단이 마땅치 않은 게 현실이다.


클릭하면 큰 그림을 볼 수 있습니다.
◆원·엔 환율 800원선 진입

이날 원·엔 환율 900원선 붕괴는 월말 수출업체의 달러화 매도 물량이 쏟아진 가운데 외국인 자금이 대거 주식시장에 유입된 데 따른 것으로 분석된다. 유가증권시장에서 외국인은 지난 7일 이후 15거래일 연속 주식을 순매수해 이 기간에만 4조6000억원의 외국인 자금이 순유입됐다. 미 재무부의 환율보고서 발표 이후 당국이 미세조정(스무딩 오퍼레이션)에 적극 나서기 어려운 것도 원화의 상대적 강세 배경으로 지목된다.

전날 일본의 신용등급이 ‘A+’에서 ‘A’로 하향 조정된 것은 이미 예상됐던 만큼 큰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는 분석이다. 손은정 우리선물 연구원은 “이달 무디스의 한국 신용등급 전망 상향조정과 미 재무부의 환율보고서 발표 이후 공격적으로 나타나는 외국인 주식 순매수와 역외의 원화 강세 베팅이 원·엔 환율 하락을 가져온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했다.

전문가들은 원·엔 환율이 900원선에서 공방을 계속하다가 결국 800원대에 안착할 것으로 보고 있다. 일본이 양적완화 정책을 지속하는 가운데 1분기 경제성장률이 부진한 미국이 4월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회의에서 ‘비둘기파적(통화완화적)’ 신호를 보낼 것이라는 관측이 높기 때문이다. 미국이 금리인상 시기를 계속 늦추면서 달러 약세가 지속되면 당분간 원화 강세가 쉽게 꺾이지 않을 것이라는 전망이다. LG경제연구원의 최문박 책임연구원은 ‘유럽·일본에서의 자금유출, 원화 절상 압력 키운다’는 보고서에서 “해외 투자은행(IB)의 환율 전망 컨센서스를 이용해 원화 실효환율을 추정한 결과 지난해 대비 약 4.5% 절상될 것”이라고 분석했다.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가 28일 서울 소공동 한은 본점에서 열린 경제동향간담회를 주재하며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수출 휘청, 대응도 마땅치 않아


엔저 가속화는 저성장이 고착화한 우리 경제에는 대형 악재다. 한국수출입은행 등은 원·엔 환율이 10% 하락할 때마다 한국의 수출은 평균 4.6% 정도 감소할 것으로 분석했다. 이미 1분기 수출과 수입은 각각 2.8%, 15.3%나 감소했다.

관광수지 역시 영향을 받는다. 원화 가치가 상승해 한국을 찾는 일본인 관광객은 줄어들고 중국인 관광객 ‘유커’도 한국에서 일본으로 발길을 돌릴 수 있기 때문이다.

문제는 우리 외환당국이 대응책을 찾기 힘들다는 점이다. 미국 달러화, 중국 위안화 등과 달리 국내에 직거래시장이 없는 엔화는 외환당국이 정책적으로 대응하기 어렵기 때문이다. 최 연구원은 “당국이 원·엔환율 지지선인 900원선을 대놓기 지키기에는 경상수지 흑자가 너무 커서 쉽지 않을 것”이라며 “엔화 조달 인센티브를 높이거나 엔화 투자를 늘리는 방법들이 거론되지만 실효성이 크지 않다”고 지적했다.

한국금융연구원 박종규 선임연구원은 “환율이 급격히 올라갈 경우 외환당국이 미세조정은 해야 하지만, 정책을 동원하면서까지 환율을 방어해주는 것은 적절치 않다”면서 “원화가 절상될 때일수록 생산성을 높이고 원가를 절감하며 버텨야 우리 경제가 한 단계 업그레이드될 수 있다”고 말했다.

김수미 기자 leolo@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비웨이브 아인 '미소 천사'
  • 비웨이브 아인 '미소 천사'
  • 비웨이브 제나 '깜찍하게'
  • 정은지 '해맑은 미소'
  • 에스파 카리나 '여신 미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