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기초공사' 끝낸 검찰…이완구·홍준표 이르면 주말 소환

관련이슈 '성완종 리스트' 정국 강타

입력 : 2015-04-28 19:14:58 수정 : 2015-04-28 22:05:24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성완종 정치자금' 수사 확대 ‘성완종 리스트’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 특별수사팀(팀장 문무일 검사장)이 28일 이완구 전 국무총리 수행비서와 홍준표 경남지사 수행비서에게 “29일 출두해 달라”고 소환 통보했다. 검찰은 “이제 기초공사를 끝내고 기둥을 세우는 단계”라고 밝혀 이 전 총리와 홍 지사 소환조사가 임박했음을 시사했다. “모든 의혹을 철저히 규명하라”는 청와대 지시로 검찰의 수사 대상은 더 늘어날 전망이다.

검찰이 소환통보한 인사는 2013년 4월 충남 부여·청양 재보선 당시 이 전 총리의 수행비서와 2011년 6월 한나라당(현 새누리당) 대표 경선 당시 홍 지사의 수행비서다. 검찰은 “성완종 전 경남기업 회장이 돈을 건넸다고 주장하는 시점에 (돈을 받은 것으로 지목된 이들의) 동선과 일정을 가장 잘 아는 사람들을 부른 것”이라고 설명했다.

성 전 회장은 2013년 4월4일 이 전 총리가 부여·청양 국회의원 재선거에 출마했을 당시 부여 사무소를 방문, 이 전 총리에게 현금으로 3000만원을 전달했다고 폭로했다.

이 전 총리는 당일 성 전 회장과 ‘조우’한 사실은 인정했으나, ‘독대’나 금품 전달은 없었다는 입장이다. 홍 지사 수행비서에게는 2011년 6월 윤승모 전 경남기업 부사장이 국회 의원회관의 홍 지사 사무실을 방문했는지를 확인할 방침이다. 이 전 총리와 홍 지사가 검찰에 소환되는 시점은 이르면 이번 주말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5월부터는 리스트에 등장한 나머지 6인에 관한 조사도 시작될 전망이다. 검찰이 2007년 한나라당 대선 후보들의 경선 자금과 2012년 당시 박근혜 새누리당 대선 후보의 대선 자금을 어느 선까지 파헤칠지 주목된다. 리스트 8인 가운데 허태열 전 청와대 비서실장은 2007년 경선 자금, 홍문종 새누리당 의원과 유정복 인천시장·서병수 부산시장은 2012년 대선 자금과 각각 관련이 있다.

성 전 회장이 평소 야권과도 각별한 인연을 맺어온 만큼 야당의 불법 정치자금 의혹도 수사 대상이다. 성 전 회장에게 불법 정치자금을 받아 쓴 야당 의원은 물론 2012년 문재인 당시 민주당 대선 후보 캠프 관계자들까지 ‘정조준’할 가능성이 크다.

박 대통령이 노무현정부의 성 전 회장 특별사면을 언급하며 “진실을 밝혀야 한다”고 강조한 것과 관련해 검찰은 “수사는 앞만 보고 나아갈 뿐”이란 입장을 밝혔다. 사면이 이뤄진 2005년 5월, 2007년 12월을 전후한 시기에 성 전 회장이 정치권을 상대로 사면 로비를 벌였는지, 사면 대가로 돈이 오갔는지 등이 주요 수사 대상이다. 검찰은 이날 성 전 회장의 ‘측근 3인방’ 중 유일하게 구속되지 않은 정낙민 경남기업 인사총무팀장을 다시 불러 조사했다. 검찰은 정 팀장을 “심층조사가 필요한 참고인”으로 규정했다. 조사 결과에 따라 피의자로 신분이 전환될 수 있다는 의미다.

김태훈·정선형 기자 af103@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비웨이브 아인 '미소 천사'
  • 비웨이브 아인 '미소 천사'
  • 비웨이브 제나 '깜찍하게'
  • 정은지 '해맑은 미소'
  • 에스파 카리나 '여신 미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