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나는 동안일까 노안일까" …나이 추측 사이트 인기

관련이슈 오늘의 HOT 뉴스

입력 : 2015-05-02 10:47:12 수정 : 2015-05-02 16:53:47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MS는 최근 자사의 얼굴 인식 소프트웨어를 사용해 사진 속 인물의 나이를 추측하는 웹사이트 '하우 올드 두 아이 룩'(how-old.net)을 공개했다고 미국 CNN방송 등이 1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사이트에 접속해 사진을 업로드하면 1∼2초 안에 사진 속 인물의 나이와 성별을 알려준다.

MS가 지난달 30일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 열린 개발자 콘퍼런스에서 웹사이트를 정식으로 발표하기도 전에 사전 테스트에 참여한 사람들로부터 입소문이 나면서 몇 시간 만에 3만5000 명이 이 사이트를 방문했다.

공개 이후 소셜미디어를 타고 전세계 사용자들에게 더욱 급속히 퍼져 현재 페이스북에 42만 건, 트위터에 8만 건 이상 공유됐다.

아무리 컴퓨터라도 얼굴만 보고 나이를 추측하는 것은 쉽지 않은 일.CNN머니는 "우리 회사 기자들을 포함해 사이트를 이용한 후 MS가 자신의 나이를 최대 수십 살 이상 많게 평가했다며 충격을 받았다는 사람들의 글이 소셜미디어에 넘쳐나고 있다"며 "MS가 나이보다 어리게 봐준 사람들도 많지만 그들은 불만이 없다"고 전했다.

이 때문에 사이트는 추측 결과와 함께 매번 "우리가 나이나 성별을 못 맞혔으면 미안하다. 계속 성능을 향상시키고 있다"는 정중한 '사과문'을 함께 보여주고 있다.

MS는 이 사이트에 사용된 얼굴 인식 엔진이 많은 양의 사진을 분류하고 정리하는 데도 활용될 수 있다고 말했다.

강중모 기자 vrdw88@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한지민 '우아하게'
  • 한지민 '우아하게'
  • 아일릿 원희 '시크한 볼하트'
  • 뉴진스 민지 '반가운 손인사'
  • 최지우 '여신 미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