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사설] ‘반쪽 연금안’ 처리하려는 당·청의 무책임

관련이슈 사설

입력 : 2015-05-04 20:33:51 수정 : 2015-05-05 00:41:41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박근혜 대통령이 여야가 합의한 공무원연금 개혁안에 대해 “합의시한을 지킨 것은 의미 있다”고 했다. 와병을 끝내고 일주일 만에 주재한 수석비서관회의에서 그랬다. 합의안이 불만족스럽지만 반대하지는 않는다는 뜻으로 읽힌다. 박 대통령이 동의했으니 반쪽짜리 개혁안은 6일 국회 본회의에서 처리될 게 확실시된다. 후세대 국민의 삶을 좌우할 공무원연금 개혁안은 국민적 비판에도 아랑곳없이 입법화되고 있다.

지난해 2월부터 공무원연금 개혁이 시작된 것은 공무원연금 적자에 대한 국민여론이 악화됐기 때문이다. 이번 연금 합의안의 재정절감 효과는 그다지 크지 않다. 과거 세 차례 이뤄진 개혁안에 비해 재정절감 효과가 거의 없을 것이라는 전망도 나온다. 여당은 야당과 공무원 눈치를 보고 야당은 공무원에게 선심을 베푸는 데 치중한 결과다. 여야 모두 표에 관심이 있었지 한국의 미래에 대한 비전과 후세대들의 삶에 관심이 있었는지 의문이다. 정권이 바뀌면 개혁을 하자는 얘기가 또 나올 판이다.

박 대통령은 4·29 재보선에 대해 “과감한 정치개혁을 이루고 공무원연금개혁 등 4대 개혁을 반드시 이뤄서 나라를 바로 세우라는 국민의 뜻이 담겨져 있다”고 했다. 민심은 4·29 재보선에서 여당에 압승을 안겨주었다. 민심을 받들려면 대통령과 여당은 공무원연금 개혁에 더욱 박차를 가해야 한다. 그런데도 박 대통령은 합의안 처리에 동의했다. 대충 합의해서는 안 된다는 민심의 명령을 거부하는 것이나 마찬가지다. 박 대통령이 더욱 과감한 개혁을 요구하지 않고 미봉하는 것은 국민을 낙담시킨다. 대통령과 여야는 무늬만 개혁인 연금개혁안을 처리한 뒤 미래세대에게 무슨 변명을 할지 걱정이다.

여야가 공무원연금 개혁마저 엉망으로 해놓은 것도 모자라 국민연금 소득대체율의 10%포인트 인상을 끼워넣은 것은 무책임의 전형이다. 여야 합의대로 국민연금 소득대체율을 40%에서 50%로 올리려면 국민이 내는 보험료율을 1.5배나 2배로 올려야 한다. 국민연금 적립금으로 충당한다면 국민연금 고갈시기는 2060년에서 2040년으로 20년이나 앞당겨진다고 한다. 지금의 20·30 세대에겐 재앙이다. 국민연금은 국민의 동의를 구하는 게 상식이다. 여당은 지키지도 못할 약속을 야당에 한 셈이다. 야당은 4·29 재보선에서 참패하고도 아직 정신차리지 못하고 있다. 포퓰리즘은 망국의 길이다. 여야를 향해 “제발 정신 좀 차려라!”는 분노의 함성이 봇물을 이룬다.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비웨이브 아인 '미소 천사'
  • 비웨이브 아인 '미소 천사'
  • 비웨이브 제나 '깜찍하게'
  • 정은지 '해맑은 미소'
  • 에스파 카리나 '여신 미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