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대선자금 뇌관’ 10년 만에 또 건드리나

관련이슈 '성완종 리스트' 정국 강타

입력 : 2015-05-04 19:54:08 수정 : 2015-05-04 23:05:26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檢 ‘성완종 리스트’ 수사 주목
‘성완종 리스트’ 의혹에 대한 검찰 수사가 2012년 대선자금을 향하고 있다. 검찰이 대선자금을 들여다보는 것은 2002년 대선에서 맞붙은 당시 노무현·이회창 후보 캠프의 불법 정치자금을 파헤친 이후 10여년 만이다. 한국 정치의 ‘아킬레스건’에 해당하는 대선자금의 뇌관을 검찰이 또다시 건드릴지 주목된다.

검찰 특별수사팀(팀장 문무일 검사장)은 4일 자금추적을 통해 2012년 10∼11월 경남기업에서 수억원이 인출돼 현금으로 바뀐 사실을 확인한 것으로 전해졌다. 경남기업의 ‘금고지기’로 불리는 한장섭 전 부사장도 최근 검찰 조사에서 “2012년 대선 직전 성완종 전 회장 지시로 2억원가량을 만들어 성 전 회장이 거명한 김모씨에게 전달했다”고 진술했다.

검찰은 이 돈이 당시 박근혜 후보 선거대책위원회 측에 흘러갔을 가능성에 주목하고 있다. 한 부사장이 돈 전달에 관여한 것으로 지목한 김씨는 박 후보 선대위 부대변인으로 일했다. 그는 ‘충청포럼’ 등에서 활동하며 성 전 회장과 20년 넘게 친분을 유지했다. 검찰은 성 전 회장이 자살 직전 “2012년 대선 때 홍문종은 본부장을 맡았는데, 제가 한 2억 정도 현금으로 줘서 조직을 관리했다”고 밝힌 점을 감안해 김씨와 새누리당 홍문종 의원의 관계를 살펴보는 것으로 전해졌다.

성 전 회장 시신에서 발견된 쪽지에 등장한 홍 의원과 유정복 인천시장, 서병수 부산시장은 2012년 대선 당시 박 후보 선대위 본부장으로 뛴 공통점이 있다. 홍 의원은 조직총괄본부장, 유 시장은 직능총괄본부장, 서 시장은 당무조정본부장을 각각 맡았다. 쪽지에는 ‘부산시장 2억, 홍문종 2억, 유정복 3억’이라고 구체적 액수까지 적혀 있다.

검찰은 문제의 돈이 선진통일당과 새누리당의 합당에 따른 ‘사례금’일 가능성도 열어두고 있다. 성 전 회장이 원내대표로 활동한 선진당은 2012년 10월25일 새누리당과 합당을 선언했는데, 이때 의원 수가 적은 선진당이 새누리당 측에 합당을 사실상 ‘애원’하다시피 했다. 당시 새누리당에선 서 시장과 이병기 청와대 비서실장이 합당 협상을 주도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리스트에 거론된 인사들 중 가장 먼저 ‘표적’이 된 홍준표 경남지사에 대한 수사는 부쩍 속도를 내고 있다. 검찰은 홍 지사의 핵심 측근으로 알려진 나경범 경남도청 서울본부장에게 5일 오후 2시 출석하라고 통보했다. 검찰은 2011년 6월 한나라당(현 새누리당) 대표 경선에 출마한 홍 지사한테 성 전 회장 돈 1억원을 전달한 것으로 알려진 윤승모 전 경남기업 부사장을 이날 세 번째로 불러 조사했다. 검찰은 이르면 이번 주 안에 홍 지사도 피의자 신분으로 소환할 방침인 것으로 전해졌다.

김태훈·정선형 기자 af103@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아일릿 이로하 '매력적인 미소'
  • 아일릿 민주 '귀여운 토끼상'
  • 임수향 '시크한 매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