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쯔쯔가무시병, 사망까지 초래할 수 있는 무시무시한 질병?

입력 : 2015-05-05 12:08:38 수정 : 2015-05-05 22:40:50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쯔쯔가무시병 쯔쯔가무시병 쯔쯔가무시병 쯔쯔가무시병 (사진= MBC)
쯔쯔가무시병, 사망까지 초래할 수 있는 무시무시한 질병?

쯔쯔가무시병 증상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쯔쯔가무시병은 우리나라 전국에 걸쳐서 발생하고 있으며, 농촌에서 밭일을 하거나 성묘, 벌초, 등산 후에 발병하는데 봄, 가을철 가장 많은 환자가 나타난다. 1~3주의 잠복기를 거쳐 갑자기 시작되는 발열, 오한, 두통, 근육통이 특징적이며, 기침, 구토, 설사 등이 동반 될 수 있다.

쯔쯔가무시병이 발생하는 원인은 진드기 유충에게 물려 오리엔티아 쯔쯔가무시균에 감염되는 경우 쯔쯔가무시병이 발생한다. 농부와 같이 주로 야외에서 활동하는 사람에게서 발병하기 쉽고, 국내에서는 성묘를 가는 추석을 전후하여 전국 각지에서 많이 발생한다.

또한 등산 후, 감기몸살의 증세가 있고 피부에 가피(딱지)가 있다면 쯔쯔가무시병을 한번쯤 의심해봐야 한다. 쯔쯔가무시병의 초기증상이 급성 발열성 질환과 유사하기 때문이다.

발병 초기에 병원을 찾으면 쉽게 치료가 가능하지만 치료가 늦어지면 뇌수막염, 패혈성 쇼크, 호흡부전, 신부전 등의 합병증을 동반해 사망에 이를 수도 있다.

쯔쯔가무시병은 진드기나 진드기 유충에게 물려서 감염되기 때문에 야외활동을 할 때 긴 옷으로 피부를 보호하고, 진드기 기피제를 사용하면 도움이 된다. 유행시기에는 풀밭 위에 옷을 벗어 놓거나 눕지 말고, 휴식을 취할 때는 돗자리를 펴고 앉아야 한다.

야외 활동에서 돌아온 후에는 샤워나 목욕을 하고, 입었던 옷가지 등을 반드시 세탁을 해야 예방 할 수 있다. 또한 예방백신이 없고 한번 감염됐더라도 재감염의 위험이 있으므로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쯔쯔가무시병에 네티즌들은 "쯔쯔가무시병, 무시무시하다", "쯔쯔가무시병, 조심하자" 등의 반응을 보였다.

인터넷팀 김나영 기자 main@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비웨이브 아인 '미소 천사'
  • 비웨이브 아인 '미소 천사'
  • 비웨이브 제나 '깜찍하게'
  • 정은지 '해맑은 미소'
  • 에스파 카리나 '여신 미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