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박수찬의 軍] 최차규 총장 의혹 확산···軍 '진퇴양난'

관련이슈 박수찬의 軍

입력 : 2015-05-07 15:54:23 수정 : 2017-04-25 18:12:04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2014년 4월11일 계룡대에서 열린 공군참모총장 취임식에서 김관진 당시 국방장관으로부터 부대기를 받는 최차규 총장.

“(회계감사 결과가 어떻게 나오든) 논란을 피할 수 없다. ‘뜨거운 감자’나 다름없다”
“감사 결과에 의혹이 제기되면 논란의 화살이 국방부로 향할 수 있다”

국방부가 ‘잔인한 5월’을 맞고 있다. 지난해 군 가혹행위 등으로 수뇌부가 흔들릴 정도의 위기에 직면했던 군은 올해초부터 언론 등을 통해 제기된 최차규 공군참모총장에 대한 의혹에 곤혹스러운 기색을 감추지 못하고 있다.

급기야 국방부 감사관실이 지난 4일 공관 리모델링 등 최 총장의 자금 운용을 중심으로 회계감사에 돌입했지만 의혹을 해소할 수 있는 수준의 결과가 나올지는 미지수다.

◆ “총장이 흔들리니 공군도 흔들려”

최 총장에 대한 의혹이 언론 등을 통해 끊임없이 제기되면서 당사자인 공군은 크게 술렁이고 있다. 특히 자금 운용과 관련해 국방부 감사까지 받으면서 최 총장의 ‘영’이 서기 어렵다는 지적도 나온다.

군 소식통은 “의혹이 꼬리를 물면서 공군 내부에서는 말은 안하지만 ‘최 총장의 리더십이 큰 타격을 입었다’는 기류가 흐르고 있다”고 우려했다.

그는 “총장의 지휘권이 흔들리면 그 악영향은 공군 전체에 미칠 것”이라며 “빠른 시일내에 사태를 수습하고 공군 장병들의 사기를 북돋을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감사관실의 감사 결과를 기다리고 있는 국방부 관계자들도 우려를 감추지 못하고 있다.

한 관계자는 “감사결과가 어떻게 나오더라도 후폭풍이 거세게 불 것”이라며 “의혹이 사실로 드러나면 최 총장에게 치명타가 되고, 무혐의로 판명나면 ‘면죄부 감사’라며 불신만 높아질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국민들이 감사 결과를 불신하면 공군은 물론 국방부도 타격이 불가피할 것”이라고 우려했다.

이러한 상황에서 이르면 다음 주 초에 마무리될 국방부의 회계감사가 제대로 이루어질지 의문을 제기하는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군인권센터는 7일 기자회견을 갖고 최 총장이 국방부 감사에 대해 실무자 혼자 감사에 임하지 말고 관련 자료는 승인을 받은 뒤 제출하라는 등 조직적 대응을 지시했다고 주장했다.

군인권센터는 “최 총장이 국방부 감사에 대한 대응을 직접 통제하고 있다는 것으로서, 국방부 감사가 ‘부실감사’가 될 소지가 있다”며 정식 수사를 요구했다.

직무감사를 통해 의혹을 해소해야 한다는 주장도 끊이지 않는다. 군 관계자는 “자금 운용도 문제지만 돈 문제가 의혹의 100%를 차지하는 것은 아니다”라며 “직무 과정에서 문제가 없었는지 살필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공군 719기 예비역 병장이라고 밝힌 서인혁(24)씨가 4일 오전 서울 대방동 공군회관 인근 공군 복지시설 에어스포렉스 앞에서 `부패하고 반인권적인 최차규 총장은 물러나야 합니다`라고 쓴 피켓을 들고 시위를 했다.


최 총장의 사퇴를 요구하는 시위도 벌어졌다. 공군 719기 예비역 병장이라고 밝힌 서인혁씨(24)는 4일 오전 서울 대방동 공군회관 인근 공군 복지시설 에어스포렉스 앞에서 ‘부패하고 반인권적인 최차규 총장은 물러나야 합니다’라고 쓴 피켓을 들고 시위를 했다.

이날 에어스포렉스에서는 최 총장과 예비역 공군총장들이 참석한 비공개 공군정책자문회의가 열렸다.

지난해 8월 전역했다는 서씨는 “최 총장 아들이 홍대 클럽에 갈 때 운전병이 데려다 줬다거나 부인이 사적으로 운전병을 이용하는 등 행위가 있었고 제보자 색출까지 지시했다면 책임지고 총장직에서 물러나야 한다”고 주장했다.

◆ 꼬리를 무는 의혹들

최근 부대 운영비 횡령 등 각종 의혹으로 국방부 감사 대상이 된 최 총장에 대한 의혹 제기는 끊이지 않고 있다. 특히 부인과 아들에 대한 의혹도 제기되면서 폭로전 양상이 확대되는 분위기다.

임태훈 군인권센터 소장은 7일 서울 마포구 이한열기념관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최 총장이 중령이던 1996∼1997년 재정경제원 파견 때 제공된 관사를 공군 원대복귀 후에도 수년간 무단 사용했다”고 말했다.

임 소장은 “당시 최 총장은 공군 원대복귀 후 비행대대에서 제공한 관사가 있었음에도 해당 관사를 이중으로 사용했다”며 “관사는 경기도 과천에 있어 수도권을 선호하는 여타 장교들과 형평에도 어긋나는 특혜였다”고 주장했다.

이륙하는 F-4E 전투기(자료사진)


군인권센터는 “최 총장 아들이 클럽에 다닐 때뿐 아니라 출퇴근할 때도 관용차를 썼고, 최 총장 부인은 2013년 백신 공급 부족으로 조종사 등 특수근무자에게만 예방접종이 가능했을 때도 의무대에서 막무가내로 접종을 받았다”고 주장했다.

앞서 군인권센터는 지난달 30일 최 총장이 1300만원짜리 옥침대를 사고 아들을 관용차를 이용해 홍대 클럽에 가게 했다는 주장을 한 바 있다. 또 공군 제10전투비행단장이던 2008∼2009년 부대 운영비 300만원을 착복하는 등 비리를 저지른 의혹이 있다고 폭로했다.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도 최 총장이 2013년 공군작전사령관 시절 그의 부인이 관용차를 사적으로 사용했으며 최 총장이 참모총장에 오른 이후 사령관 공관의 가구를 빼갔다는 당시 공관병의 글이 올랐다.

공군은 “관용차량은 3∼4번 이용한 적은 있지만 사적으로 사용한 것은 아니었고, (가구와 관련해서는) 최 총장이 작전사령관으로 취임해서 공관에 고가구를 몇 점 구입해 비치했고 이사할 때 가지고 간 것”이라고 해명했다.

박수찬 기자 psc@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아일릿 이로하 '매력적인 미소'
  • 아일릿 민주 '귀여운 토끼상'
  • 임수향 '시크한 매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