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WE+연예] 유승준, 안 하느니만 못한 사죄… 의혹만 남았다

입력 : 2015-05-23 12:54:04 수정 : 2015-05-23 12:56:32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배우 유승준이 입국금지 이후 13년 만에 '사죄'에 나섰지만, 여론은 여전히 싸늘하기만 하다.

지난 19일 아프리카TV를 통해 그의 인터뷰가 생중계된 이후, 오히려 각종 의혹이 불거지며 '안 하느니만 못한' 결과를 낳고 있다.

그 중에서도 가장 논란이 되는 것은 '시점'에 대한 문제다. 왜 13년이 지난 지금에야 그는 대국민 사과에 나선 것일까. 그는 카메라 앞에서 무릎을 꿇어가며 석고대죄했다. 눈물까지 흘렸다.

그런데 대다수의 국민들은 그의 사과를 받아들이지 않고 있다. 왜 우리 국민은 유독 유승준을 용서할 수 없는 것일까. 2002년으로 돌아가보자.



◇ 공항에서 입국거부 당한 유승준

2002년 공인근무요원 입소를 앞두고 있던 그는 공연 일정을 이유로 병무청의 허가를 받고 미국으로 출국했다가 그곳에서 시민권을 취득했다.

당시 그는 공항에 대기 중이던 취재진과의 인터뷰에서 "어차피 미국 영주권자이기 때문에…", "2년 반 군대를 다녀오면 제 나이 서른 가까이 된다. 댄스가수는 생명이 짧다는 걸 잘 알고 있다" "세계로 뻗어나갈 수 있는 기회라 생각했다"는 등 시민권 취득을 포기하고 군대에 갈 생각이 없다고 명확하게 밝혔다.

소명과 반성의 기회가 전혀 없었던 것도 아니었다. 입국을 거부당한 지 1년 후인 그는 몇몇 국내 매체의 인터뷰에 임했다. 하지만 당시에도 그는 여전히 군대에 갈 생각이 없으며, 미국 시민권 역시 포기하지 않겠다고 말했다.

◇ 의혹1. 완벽한 군면제 시기 원했나?

19일 인터뷰에서 그는 13년 전과는 전혀 다른 태도와 표정으로 임했다. 얼굴에는 긴장감이 역력했고, 목소리는 떨렸다. 그는 "이 자리는 심경고백이 아닌, 사죄하는 자리가 될 것"이라면서, 돈 때문에 이런 자리를 마련한 것은 아니라고 했다.

또한 "왜 지금이냐"는 질문에 "지난해 7월 미국 시민권을 포기하고 한국 국적을 재취득해 군대에 가고 싶었다"고 말했다. 당시 그는 병무청 관련자에게 이 같은 의사를 밝혔으나, "1980년대 생과는 달리 70년대 생은 '만 36세'라는 나이 제한에 걸려 입대 불가하는 얘기를 들었다"고 말했다.

1976년 12월 생인 유승준은 지난해 12월 만 38세가 됐다. 입대를 원했다는 지난해 7월 그는 만 37세 였다.

그러나 인터뷰 직후 병무청은 "유승준 측으로부터 군 입대와 관련한 어떠한 문의를 받은 적 없으며, 유승준이 '70년대생 36세 제한'이라고 말한 것에는 법적 근거가 없다"고 말했다. 유승준이 군대를 가려면 국적회복허가를 받아야 하는데 이런 경우 '만 38세'부터 군 면제를 받게 된다. 작년 7월 유승준이 군 입대 여부를 타진한 게 맞다면, 그는 군대에 갈 수 있었다.



◇ 의혹2. 미국의 세금 폭탄 피하려고?

의혹은 여기서 끝나지 않았다. 한국국적 재취득 의도가 미국의 해외금융계좌신고제(FATC)가 지난해 발효되면서 거액의 세금을 내지 않기 위한 꼼수에서 비롯됐다는 내용이 증권가 정보지(찌라시) 등을 통해 나돌기 시작한 것.

미국명 '스티브 유'인 유승준은 몇해 전 성룡이 운영하는 JC그룹 인터내셔널로 이적해 중화권에서 다수의 작품에 출연하며 배우로 승승장구 중이다. 하지만 지난해 해외금융계좌 신고법이 생기면서 해외 은행계좌에 1만 달러 이상 보유하고 있는 미국인은 자국의 국세청에 신고해야 하고 이를 위반한 경우 수입의 과반수 가량을 벌금으로 내야 한다.

한 매체는 유승준이 중국활동으로 100억 원 이상을 벌었을 것으로 추정된다며 이 같은 의혹을 보도했다.

이에 유승준 측 역시 즉각 반박했다. 유승준의 인터뷰를 기획한 신현원프로덕션은 "전혀 근거 없는 이야기"라며 "미국이나 중국에서 나온 소득은 다 제대로 신고가 됐다. 꾸준하게 세금을 냈으며, 이 점에 대한 불만을 가진 적도 없다"고 밝혔다.

하지만 이 같은 해명에도 유승준을 바라보는 대중의 시선은 냉랭하기만 하다. 모호하고 부실한 해명일 뿐이라는 지적이다. "아들과 떳떳하게 한국 땅을 밟고 싶다"는 그의 바람은 이뤄질 수 있을까. 유승준은 최근 법무부 산하 출입국관리사무소와 접촉한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무엇보다 중요한 건 법이나 제도적 절차가 아닌, 국민들의 마음에 심어진 불신과 의혹, 분노 등을 깔끔히 잠재울 수 있어야 한다는 점이다.

현화영 기자 hhy@segye.com
사진=(위부터) MBC, 아프리카TV 방송 캡처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아일릿 이로하 '매력적인 미소'
  • 아일릿 민주 '귀여운 토끼상'
  • 임수향 '시크한 매력'